뷰페이지

터키 행정부 vs 사법부 치킨게임

터키 행정부 vs 사법부 치킨게임

입력 2014-01-09 00:00
업데이트 2014-01-09 0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검사최고위, 경찰청장 조사…정부, 수사 경찰 350명 해임

사상 최대 공직비리 스캔들로 촉발된 터키의 혼미한 정국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현대판 술탄’으로 불리며 장기집권하고 있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60) 총리를 정점으로 한 행정부와 사법부 최고 기관인 판사·검사최고위원회가 정면 충돌하는 양상이다. 반정부 시위가 점차 거세지는 와중에 3월 지방선거와 8월 대선까지 다가오고 있다.


7일(현지시간) AFP, BBC방송 등에 따르면 판사·검사최고위원회는 셀라미 알트노크 이스탄불 경찰청장에 대한 전격 수사에 나섰다. 이 위원회가 행정부 소속 경찰 수뇌부를 수사하는 것은 처음이다.

에르도안 총리의 측근인 알트노크 청장은 지난달 17일 국책사업 비리 혐의로 장관 아들 3명과 국책은행장 등 51명을 체포했다가 이틀 만에 경질된 휴세인 찹큰 청장의 후임으로, 총리 아들까지 거론된 ‘2차 비리사건’ 용의자들을 체포하라는 검찰의 지시에 불복했다.

사법부의 수사 의지가 꺾이지 않자 에르도안 행정부는 이날 수사를 담당해온 경찰 350명을 전격 해임하거나 직위해제하며 경찰 장악에 나섰다.

이번 수사를 ‘더러운 작전’이라고 비난해온 에르도안 총리는 “‘국가 내부의 갱단’이 체제 전복을 기도한 ‘사법 쿠데타’”라고 주장했다. 에르도안은 ‘국가 내부의 갱단’으로 미국에 망명 중인 이슬람 사상가 페툴라 귤렌을 추종하는 세력을 지목하고 있다. 귤렌은 그동안 에르도안의 이슬람 원리주의 정책을 지지하며 공생 관계를 형성했으나, 이번 비리 사건으로 정적이 됐다. 귤렌 세력은 정부 요직에 두루 포진해 있다. 두 실력자가 결별하면서 집권당은 물론 검찰·법원·경찰 등 공권력이 분열 위기에 처해 있다.

특히 에르도안 총리는 이미 3선 총리여서 헌법상 총리직에 다시 도전할 수 없으나, 사상 처음 직선제로 치러지는 8월 대선에 출마할 뜻을 이미 밝혔다. 터키의 대통령은 명목상 국가수반이지만 에르도안 총리가 대통령이 되면 ‘상왕 정치’를 펼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창구 기자 window2@seoul.co.kr
2014-01-09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