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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일한국문화원 한류 포럼 개최…“코로나19로 한국 드라마 시청 확대”

주일한국문화원 한류 포럼 개최…“코로나19로 한국 드라마 시청 확대”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11-25 18:02
업데이트 2022-11-25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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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콘텐츠 비즈니스 상생포럼
한일 콘텐츠 비즈니스 상생포럼 주일한국문화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5일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한일 콘텐츠 비즈니스 상생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황성기 서울신문 논설고문, 쓰유키 에미코 한류피아 편집장, 김용범 콘텐츠레인지 대표이사, 가타오카 도모유키 엔터테인먼트 전문 변호사.
도쿄 김진아 특파원
주일한국문화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5일 일본 도쿄 주일한국문화원에서 ‘한일 콘텐츠 비즈니스 상생포럼’을 개최했다.

문화원 측은 “내년을 ‘한류 20주년 기념의 해’로 선정해 한일 간 콘텐츠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국문화를 일본 내에 공유하는 범 한류 기념의 해로 확대하고자 사전행사로서 한류 전문가를 초빙해 포럼을 개최했다”라고 설명했다.

문화원에 따르면 2003년 드라마 ‘겨울연가’의 NHK 방영으로 한류 붐이 일어나기 시작해 현재 제4차 한류 붐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2020년부터 외부 활동이 뜸해지면서 일본 중년 남성들이 넷플리스를 통해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등과 같은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현재까지 일본 넷플릭스 종합 인기 순위 1위에 한국 드라마가 장기간 오르는 등 다양한 연령층을 통해 한국 드라마와 영화에 대한 인기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날 포럼에는 겨울연가의 제작사 팬엔터테인먼트의 김희열 부사장과 전 NHK 서울지국장인 쓰카모토 소이치 오비린대 교수가 기조 강연에 나섰다.

이어 일본에서도 인기를 얻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OST를 작곡한 노영심 음악감독이 피아노 기념 공연을 했다. 이어 가타오카 도모유키 엔터테인먼트 전문 변호사, 김용범 콘텐츠레인지 대표이사, 황성기 서울신문 논설고문, 쓰유키 에미코 한류피아 편집장 등이 패널로 출연해 향후 한류의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황 논설고문은 “코로나19 때문에 한국 드라마를 볼 수 있는 시간이 늘었다”며 “어릴 때 한류에 대한 경험이 어른이 되어 유학을 오고 하는 등 한류의 영향이라는 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이사는 “한류라는 건 기본적으로 한국 콘텐츠가 인기가 있어 확산됐지만 한류 초기 팬미팅이라든지 이런 개념이 약했을 때 일본에서 가수, 배우 등의 팬미팅을 진행해 인기를 확산시킨 노력도 중요했다”라고 평가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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