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역시 SNS”…아베 전 총리가 유튜브 채널 만든 이유는

“역시 SNS”…아베 전 총리가 유튜브 채널 만든 이유는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0-20 14:31
업데이트 2021-10-20 1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베 신조 전 총리 유튜브 채널
아베 신조 전 총리 유튜브 채널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19일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올린 첫 번째 영상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유튜브 캡처

“역시 SNS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베 신조 전 총리가 19일 유튜브에 ‘아베 신조 채널’을 개설해 화제가 되고 있다. 20일 오전 10시 현재 개설 하루 만에 구독자 수만 13만명을 돌파하는 등 관심이 집중됐다.

아베 전 총리는 ‘공식 채널 개설에 있어서’라는 42초짜리 첫 번째 동영상에서 정장 차림에 웃는 얼굴로 인사한 뒤 “코로나19 상황에서의 선거전, 지금까지의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어떻게 나의 생각과 이념을 전할 것인지, 정책을 설명할지 역시 SNS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짧은 동영상이었지만 조회 수만 42만회를 넘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주목했다.

이어 두 번째로 올라온 ‘시모노세키시·나카토시 여러분께’라는 제목의 1분 7초짜리 동영상에는 자신의 지역구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 또한 게시한 지 하루도 안 돼 조회 수 14만회를 돌파할 정도로 인기였다.

아베 전 총리는 총리직에서 물러나 특정 직함을 맡지 않은 상태이지만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선출되도록 주도한 ‘킹메이커’로 자민당 내 최고 실력자다.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공개적으로 참배할 정도로 우익 성향으로 한국에서는 비판받지만 일본에서는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와 동영상 조회 수에서 보듯 여전히 지지가 많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구독했다. 선거 때만이 아니라 선거 후에도 (채널 운영을) 계속해달라”고 호응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다시 총리가 되기를 다수의 자민당 보수 지지자가 바라고 있다”고도 했다.

한편 일방적 소통에 그친다는 비판도 나왔다. 한 트위터 이용자는 “국민의 목소리를 들을 생각이 없어 보인다”라고 평가했다. 또 다른 이용자도 “선거용에 끝날 것”이라고 꼬집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