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델타 새변이 나온 日의 무책임한 아이치현 야외음악축제…3억 보조금 취소

델타 새변이 나온 日의 무책임한 아이치현 야외음악축제…3억 보조금 취소

입력 2021-09-01 14:59
업데이트 2021-09-01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적 거리두기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빽빽이 들어선 가운데 집단으로 환호하는 지난 29일 일본 아이치현 음악 축제 때 일본 관람객 모습.
사회적 거리두기는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빽빽이 들어선 가운데 집단으로 환호하는 지난 29일 일본 아이치현 음악 축제 때 일본 관람객 모습.
일본 아이치현에서 수천명이 몰려 마스크도 착용하지 않고 떼창까지 부른 음악 축제가 열려 비난이 쇄도하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보조금 지급 취소 징계를 내리기로 했다.

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가지야마 히로시 경제산업상은 전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을 열어 아이치현 도코나메시에서 열렸던 야외 음악 축제에 지급된 보조금에 대해 “경우에 따라 취소 처분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음악 축제 등 이벤트가 중지됐다 재개될 경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최대 3000만엔(한화 3억여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할 수 있는데 이를 취소하겠다는 것이다.

주최 측은 정부와 지자체의 감염확대 방지책을 지키겠다는 서약서를 제출했고 정부는 지난달 27일 보조금 지급을 결정한 바 있다. 가지야마 경제산업상은 “지자체로부터 (서약서 내용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어 확실하게 이를 조사할 것”이라고 말해 추가 징계 가능성도 언급했다.

앞서 지난 29일 아이치현 도코나메시에서 음악 축제 ‘나미모노가타리 2021’가 열렸다. 당시 8000명이 넘는 참가자들이 몰린 데다 마스크도 제대로 착용하지 않고 떼창에 춤을 추면서 술까지 제공됐다는 점에서 거센 비판을 받았다. 특히 아이치현은 일본의 코로나19 최대 방역 조치인 긴급사태가 선언된 지역으로 거리두기가 지켜지지 않아 더욱 논란이 됐다.

결국 주최 측은 30일 “당일 8000명이 넘는 관객이 입장해 계속 빽빽한 상태가 됐다”며 사과문을 홈페이지에 올렸다. 나미모노가타리 음악 축제는 2005년부터 매년 아이치현을 중심으로 열리며 지난해 코로나19로 취소됐지만 올해 여름 다시 열린 것이다.

페스티벌에 참가했던 유명 레퍼도 사과했다. 레퍼 지브라는 트위터에 “마스크 착용과 철저한 소독 등에 대해 주의를 촉구했지만 애초에 출연하지 말았어야 한다는 의견도 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