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패착이 된 올림픽 강행… ‘스가 교체론’ 거세질 듯

패착이 된 올림픽 강행… ‘스가 교체론’ 거세질 듯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8-08 22:20
업데이트 2021-08-09 0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지율 반등 못하고 하루 확진자 1만명
자민당 내 주요 파벌 수장은 연임 지지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30일 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확산 관련 기자회견에 나와 질문을 받고 있다. 2021.7.30 AF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30일 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확산 관련 기자회견에 나와 질문을 받고 있다. 2021.7.30 AF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73) 일본 총리에게 이번 도쿄올림픽 개최는 위기이자 기회였다. 코로나19 확산 속에 많게는 80%가량의 국민이 반대하는 올림픽을 그대로 밀어붙이는 것은 자멸의 지름길이 될 수도 있었지만, 대회가 잘만 치러지면 최악의 지지율 위기를 한방에 날려줄 ‘신의 한 수’가 될 수도 있었다.

그러나 16일간의 열전이 막을 내린 현재 ‘올림픽 개최 강행’을 선택한 그의 도박은 묘수보다는 패착에 가깝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지난해 9월 출범 이후 최저치로 떨어진 지지율이 반등하기는커녕 오히려 그에 대한 ‘퇴진’ 압박이 본격적으로 고개를 드는 모습이다.

지지통신은 8일 “올림픽 축제 분위기를 정권 지지율 반등으로 연결시켜 중의원 선거 및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한다는 스가 총리의 계획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그러져 버렸다”며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지지율이 호전될 기미가 안 보인다”고 전했다.

올림픽 직전 여론 지지율을 29.3%(지지통신)까지 끌어내렸던 스가 정권의 무능과 난맥상은 지난달 23일 대회 개막 이후에도 그칠 줄을 몰랐다.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1만명을 넘어서며 최악의 감염 상황을 보이는데도 스가 총리는 “유동인구가 줄고 있다”는 엉뚱한 소리로 국민들의 화를 돋웠다. 지난 2일에는 감염자 증가에 따른 병상 부족을 이유로 증세가 심각하지 않은 환자는 의료기관 입원을 사실상 불허하는 조치를 내렸다가 사방에서 공격을 받았다.

지난 6일 히로시마에서 열린 원폭 희생자 위령 행사에서는 연설문의 중요한 부분을 빼놓고 읽었다가 나중에 사과를 하는 해프닝을 연출했다.

상황이 갈수록 나빠지자 일본 언론 보도에는 ‘스가 사임’, ‘스가 교체론’, ‘스가 끌어내리기’ 등의 단어들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일본 올림픽 대표팀이 이번 대회에서 역대 최고의 성적을 올렸는데도 분노한 여론이 가라앉지 않자 집권 자민당 내부에서도 총재인 스가 총리에 대한 인내심이 갈수록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정권 지지율이 반등의 기미가 없는 가운데 자민당 내 중견·신진 의원을 중심으로 ‘스가 체제로는 중의원 선거를 치를 수 없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며 “(오는 10월 실시가 유력한) 중의원 선거에 앞서 당 총재 선거를 먼저 실시해 집행부를 쇄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 입장에서 그나마 희망적인 소식은 자민당 내 주요 파벌이 여전히 그의 당 총재 연임을 지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3일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이 스가의 연임을 지지한다고 밝힌 데 이어 이날 최대 파벌 수장인 호소다 히로유키 회장이 스가 총리의 재선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선 집권당 대표가 총리로 선출된다. 소속 파벌이 없는 스가 총리는 지난해 9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호소다파와 아소파, 다케시타파, 니카이파 등이 지지해 당선됐다.

일본 정가에서는 앞으로 속속 발표될 언론사들의 8월 정례 여론조사가 앞으로의 향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08-09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