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긴급사태 늘리면서도 스가 “안전 올림픽”, IOC와 프랑스 “옳소”

긴급사태 늘리면서도 스가 “안전 올림픽”, IOC와 프랑스 “옳소”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5-22 08:05
업데이트 2021-05-22 0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무토 도시로(왼쪽) 2020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최고경영자(CEO)와 존 코츠(화상)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조정위원장, 하시모토 세이코 조직위원장이 21일 도쿄에서 화상으로 연결된 기자회견을 가지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도쿄 풀기자단 AP 연합뉴스
무토 도시로(왼쪽) 2020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최고경영자(CEO)와 존 코츠(화상)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조정위원장, 하시모토 세이코 조직위원장이 21일 도쿄에서 화상으로 연결된 기자회견을 가지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도쿄 풀기자단 A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코로나19 확산에 제동을 걸지 못해 긴급사태 확대를 결정하면서도 2020도쿄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하겠다는 의사를 굽히지 않았다. 도쿄올림픽 준비 상황을 감독하는 존 코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조정위원장도 긴급 사태 따위가 올림픽을 열지 못하게 하는 요인은 아니라고 스가 총리 편을 들었다.

스가 총리는 코로나19 긴급사태가 발효 중인 9개 지역에다 오키나와현을 추가해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긴급사태를 발효하기로 21일 내각 회의를 열어 결정한 뒤 총리관저에서 취재진과 만나 “선수나 관계자의 감염 방지 조치에 만전을 기해 ‘안전·안심’ 대회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공영방송 NHK가 보도했다. 그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겠다는 발언을 여러 차례 되풀이해 왔다. 지난달 긴급사태 선포 후 이날까지 대상 지역을 세 차례나 확대했지만, 대회에 관한 기본 태도를 바꾸지 않았다,

그는 이날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와 만나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안전한 올림픽을 위해 계속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2024년 하계 올림픽을 개최하는 프랑스에서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7월 23일로 예정된 대회 개막식에 참석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교육·청년·체육부 산하 록사나 마라시네아노 체육 담당 장관은 이날 프랑스앵포 라디오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이달 말까지로 설정된 도쿄 등 9개 광역자치단체의 긴급사태를 예정대로 해제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이다.

코로나19에 관한 일본 정부의 분과회의 구성원인 다테다 가즈히로 도호(東邦)대 감염병학 교수는 “오는 31일에 모두 해제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표명했다고 교도 통신이 전했다.

스가 총리는 오키나와현을 제외한 9개 지역의 긴급사태 해제 시점 등에 관해 “우선 감염 확산 저지를 위해 전력으로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감염 상황을 끝까지 잘 살펴보고 월말쯤 판단하게 될 것”이라고 반응했다.

한편 IOC 부위원장이기도 한 코츠는 “긴급사태에도 다섯 종목의 테스트 이벤트가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을 봤다”면서 ,“선수들과 일본 국민들의 안전과 보안을 최악의 여건에서도 보호하기 위해 모든 계획을 제대로 해왔다. 따라서 (긴급사태중에도 대회가 치러지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은 절대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라고 못박았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그는 또 근래 70% 가까운 일본 국민들이 대회를 취소해야 한다고 표명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이런 결과와 일본의 저조한 백신 접종률이 어떤 관계를 갖고 있지 않은가 싶다”면서 “접종자 수가 늘면 여론조사 결과나 공중여론도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한다. 하지만 모든 참가자들과 일본 국민 모두에게 대회가 안전하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해 우리가 더 열심이어야 하다는 점도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노인층 백신 접종이 진행되는데 1차 접종률은 5%에 그쳐 대회 개막 전까지 3600만명의 은퇴연령 세대 전원에게 접종을 마치긴 물리적으로 시간이 빠듯하다.

영국올림픽위원회(BOA)는 모든 영국 선수들과 지원인력들이 모두 도쿄에 도착하기 전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며 현재 영국의 일반인이 접종받는 현황에 영향 받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