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압적인 태도 日스가 여성 대변인, ‘향응’ 사실 드러나 징계 위기

위압적인 태도 日스가 여성 대변인, ‘향응’ 사실 드러나 징계 위기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2-23 17:23
업데이트 2021-02-23 17: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가 총리 장남으로부터 7만엔 접대…“공무원 윤리 위반”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아들이 근무하는 기업체로부터 접대를 받은 사실이 드러난 야마다 마키코(60) 일본 내각홍보관. 니혼TV 화면 캡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아들이 근무하는 기업체로부터 접대를 받은 사실이 드러난 야마다 마키코(60) 일본 내각홍보관. 니혼TV 화면 캡처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아들이 핵심적 역할을 한 ‘총무성 공무원 접대’ 파문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스가 총리가 지난해 9월 취임과 함께 자신의 대변인으로 발탁한 야마다 마키코(60) 내각홍보관도 향응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향후 처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마다 홍보관은 일본의 첫 여성 내각홍보관으로 주목받았으나 스가 총리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제한하는 등 위압적인 태도를 보여 원성을 사왔다.

23일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총무성은 22일 스가 총리의 아들 스가 세이고가 근무하는 위성방송업체 ‘도호쿠신샤’로부터 접대받은 전현직 직원을 4명 외에 추가로 9명을 더 공개하면서 이 가운데 야마다 홍보관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야마다 홍보관은 2019년 11월 총무성 총무심의관 재직 당시 스가 세이고 등 도호쿠신샤 관계자들과 저녁식사를 했다. 당시 1인당 식사비용 7만 4203엔(약 78만 4000원)은 전액 도호쿠신샤가 부담했다.

이에 대해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기자들에게 “야마다 홍보관이 7만엔이 넘는 고액 접대를 받은 것은 국가공무원윤리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가토 장관은 야마다 홍보관이 현재 총무성을 퇴직해 별정직 국가공무원 신분인 만큼 국가공무원윤리법상 처분대상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총무성 간부들의 처분을 바탕으로 별도 조치를 취할 방침임을 밝혔다.

와세다대 법학부를 졸업하고 1984년 우정성에 들어온 야마다 홍보관은 2013년 제2차 아베 신조 정권 때 여성 최초의 총리비서관에 기용되는 등 엘리트 코스를 밟아온 인물이다. 2017~2019년 총무성에서 방송 행정을 담당하는 정보유통행정국장으로 있었고, 뒤이어 차관 바로 아래 직급인 총무심의관으로 영전했다. 스가 총리 아들로부터 접대를 받은 것은 총무심의관 때였다.

현재 총리관저에서 유일한 여성 간부로 지난해 9월 스가 정권 출범과 함께 여성 최초의 내각홍보관에 임명됐다. 스가 총리가 취임 후 가진 7차례의 기자회견에서 모두 사회를 봤다. 그러나 기자들의 질문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회견을 종료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자들에게 “보충질문은 하지 말라”고 주의를 주는 권위주의적인 모습을 거리낌 없이 연출해 왔다. 기자의 재질문을 가로막은 적도 있었다. 이 때문에 기자들은 총리의 답변이 미흡해도 즉석에서 보충질문을 하지 못했다.

지난해 10월에는 NHK TV에 출연한 스가 총리에게 뉴스앵커가 일본학술회의와 관련해 ‘불편한 질문’을 했다는 이유로 다음날 NHK에 압력성 전화를 걸어 물의를 빚기도 했다. 당시 그는 NHK 정치부장에게 “총리가 크게 화가 나셨다. 그런 질문으로 총리를 압박하다니 두고보자” 등 항의와 엄포를 놓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