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정부, 독도 영유권 도발 강화…‘다케시마 연구·해설’ 사이트 구축

日정부, 독도 영유권 도발 강화…‘다케시마 연구·해설’ 사이트 구축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2-01 07:18
업데이트 2021-02-01 07: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내각관방 산하 영토·주권 대책기획조정실이 지난 29일 새로 구축한 ‘다케시마 연구·해설’ 사이트.
일본 내각관방 산하 영토·주권 대책기획조정실이 지난 29일 새로 구축한 ‘다케시마 연구·해설’ 사이트.
독도를 ‘다케시마’로 부르며 억지 영유권 도발을 하고 있는 일본 정부가 관련 인터넷 홈페이지를 새롭게 구축하며 대내외 홍보전을 강화하고 나섰다.

일본 정부는 독도,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남쿠릴 4개 섬(일본명 북방영토)에 대한 자국 영유권을 주장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 독도 관련 부분을 지난 29일 대폭 보강했다.

독도 외에 센카쿠열도와 남쿠릴열도를 놓고 각각 중국, 러시아와 분쟁 중인 일본은 내각관방 산하 영토·주권 대책기획조정실 명의로 전용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번에 ‘다케시마 연구·해설’이라는 이름의 사이트를 새롭게 구축했다. “한국에 의한 독도 점거는 국제법상 아무런 근거도 없는 불법적인 것으로, 한국이 이를 바탕으로 독도에 대해 실시하는 어떠한 조치도 법적 정당성을 갖지 않는다”고 주장하며 새로 입수했다는 자료 57점을 시대별·주제별로 나열했다.

미국, 영국 등 제2차대전 연합국이 샌프란시스코 강화 조약의 초안 작성 과정에서 독도를 일본의 영토라고 사실상 인정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회의록 개요 등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는 내용들이다.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은 지난 18일 정기국회 외교 연설에서 “다케시마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 봐도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이런 기본적인 입장에 토대를 두고 냉정하고 의연하게 대응하겠다”고 주장했다.

일본 정부는 앞으로 독도에 관한 연구·해설 사이트의 영어판과 한국어판도 제작하는 등 내용을 확충해 나갈 방침이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