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성인의 날’ 청년층 내향성 우려

‘일본 성인의 날’ 청년층 내향성 우려

입력 2014-01-14 00:00
업데이트 2014-01-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성인(成人)의 날’인 13일 현지 언론들은 자국 젊은이들의 내향성(內向性)을 우려했다.

베이비붐 세대가 성인이 된 1970년 한해동안 만 20세를 맞이한 일본인 수는 246만명에 달했지만 올해 20세가 되는 일본인 수는 그 절반에도 못미치는 121만명으로 집계됐다. 대표적인 ‘저출산·고령화’ 국가인 일본에서 ‘귀해진’ 젊은이들이 해외에서 견문을 넓힐 기회를 얻지 못하는데다 인터넷을 통해 제한된 정보를 섭취하는데 만족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고 언론들은 지적했다.

13일자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사설은 2010년 일본인 해외유학생 수가 5만 8060명으로 가장 많았던 2004년에 비해 30% 줄어든 반면 중국, 대만, 한국 등에서는 해외로 가는 유학생 수가 최근 늘기 시작했다며 일본 젊은이들이 내향화하고 있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는다고 지적했다.

닛케이는 또 산업능률대학이 실시한 신입사원 설문조사에서 해외 부임을 희망하지 않는 젊은이가 58.3%로 6년전에 비해 22.1% 포인트 늘었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젊은이들이 일본을 떠나기 어렵게끔 만드는 환경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닛케이는 미국 대학원으로의 유학을 희망하는 일본 대학생들은 지금도 늘어나고 있고, ‘어느 나라나 지역에서든 근무하겠다’는 신입사원 비율은 최근 조사에서 사상 최고인 29.5%였다고 소개했다.

그럼에도 외국어 구사 능력, 부모의 경제력, 귀국 후의 취업 불안, 해외에서의 경험을 높이 평가하지 않는 기업풍토 등으로 인해 젊은이들이 외국행을 포기하거나 주저하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또 최근 일본 내각부 조사에서 ‘남편은 밖에서 일하고 아내는 가정을 지켜야한다’는 의견에 찬성하는 20대 여성이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데서 보듯 젊은 여성이 보수화·내향화하고 있다고 닛케이는 소개했다.

아울러 마이니치신문 사설은 일본 젊은이들이 인터넷을 통해 자신이 관심있는 정보만 얻으려 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시야를 넓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글로벌한 사고를 갖고 역사를 응시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신문은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