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슬라 배터리 교체에 2600만원? 그럼 아예 날려버리지 뭐”

“테슬라 배터리 교체에 2600만원? 그럼 아예 날려버리지 뭐”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2-28 16:49
업데이트 2021-12-29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래, 속이 상할 대로 상한 것은 알겠다. 이해한다. 그렇다고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은 것도 사실이다. 자기 돈을 이렇게 써가면서 사람들이 낄낄거리고 말 동영상 하나 만드는 일이 그에게 무슨 이득으로 돌아올까 싶은 것이다.

핀란드 남성 투오마스 카타이넨은 최근 동영상 하나를 유튜브에 올려 500만명 이상이 시청하는 대단한(?) 성과를 올렸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28일 전했다. 동영상을 제작하며 꽤나 돈과 정성을 들였다. 유튜브의 각 분야 내로라하는 재주꾼들을 불러 모았다. 드론과 헬리콥터도 띄우고 슬로모션 카메라도 동원했다. 다이너마이트 30㎏이 들어갔다.

2013년식 테슬라 전기자동차 S모델을 구입해 잘 굴리던 그는 배터리가 고장 나 수리비로만 2만 유로(약 2690만원)가 나오자 속시원하게 폭파 해체하기로 마음먹었다. 처음에 차를 구입해 1448㎞쯤 주행했을 때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훌륭한 차를 구입했구나 싶었다.

하지만 그 뒤로는 물이 새고, 자꾸 잘못된 코드가 입력돼 견인 트럭을 불러야 했다. 한달 뒤 정비소는 그에게 배터리를 교체해야 한다고 했다. 2만 유로의 수리 비용에 더해 이전 수리 과정이 적절했는지 테슬라 본사로부터 승인받아야 하며 그 비용도 자신이 부담해야 한다는 말에 시쳇말로 ‘열폭’하고 말았다. 그 돈이면 신형 테슬라 값의 절반이었다.

그는 폭파하기 전에 차체에서 리튬이온 배터리와 엔진 등 비싼 부품을 미리 빼냈으며 수도 헬싱키에서 약 2시간 거리의 얄라 마을의 외딴 곳으로 옮겼다. 폭약 등을 완벽하게 차체에 붙인 뒤 헬리콥터로 인형 하나를 떨어뜨렸다. 인형 얼굴에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사진이 붙여져 있었다. 운전석에 고이 앉히고 터뜨렸다.

여러 각도에서 차량이 폭파돼 갈기갈기 찢겨진 채 날아가는 모습을 촬영해 꽤 역동적으로 편집했다.

참고로 테슬라 모델S의 품질 보증 기간은 8년에 24만㎞였다. 하지만 공인받지 않은 누군가가 배터리를 열어 수리했다면 이 보증은 무효가 된다. 물론 카타이넨이 날려버린 것처럼 하면 테슬라로부터 한 푼도 보상받을 수 없다.

얼마 전에는 테슬라에 대해 비슷한 불만을 잔뜩 품은 이가 망치로 내려치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 자랑질하더니 이번에는 폭파 해체 해결한 이 동영상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런 식이 올바른 해결 방법이 아니란 것은 그들 스스로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