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를린서 반러 인사 피살 갈등… 러시아도 독일 외교관 맞추방

베를린서 반러 인사 피살 갈등… 러시아도 독일 외교관 맞추방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1-12-22 00:46
업데이트 2021-12-22 0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독일이 2년 전 베를린에서 발생한 체첸인 살해 사건 관련 러시아 외교관 2명을 추방하자 러시아가 보복 조치로 자국 주재 독일 외교관 2명을 추방하기로 했다. 우크라이나 위기와 해저 천연가스관 노르트스트림2 개통 등 문제로 불편한 관계를 이어 가고 있는 양국에 외교 마찰까지 더해지며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러시아 외무부는 20일(현지시간) 독일 정부의 비우호적 결정에 대한 상응 조치로 모스크바 주재 독일 대사관 소속 외교관 2명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외교적 기피인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외교관의 접수국이 파견국 외교관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하면 파견국은 해당 외교관의 임무를 종료시킬 의무를 갖게 된다.

러시아 외무부는 “러시아 국가기관이 범죄 행위에 간여했다는 (독일 정부의) 근거 없고 비현실적인 비난을 단호히 배격한다”고 밝혔다.

양국의 이번 외교관 추방 조치는 2019년 8월 베를린 시내 한 공원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에서 비롯됐다.

인근 이슬람 사원으로 가던 조지아 국적의 40세 체첸인이 머리와 등에 3발의 총격을 받고 숨졌는데, 이 남성은 체첸 독립파가 러시아로부터 독립 전쟁을 지속하던 2000~2004년 독립파의 사령관으로 활동한 젤림칸 칸고슈빌리로 밝혀졌다. 경찰은 전동 스쿠터를 타고 현장을 떠나려던 러시아 국적의 남성을 체포했다.

칸고슈빌리는 오랫동안 러시아 당국의 주목을 받아 온 것으로 알려졌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공개적으로 그를 “악당”, “살인자”, “피에 굶주린 자”라고 부른 바 있다.

지난 15일 베를린 고등법원은 살해 혐의로 기소된 러시아 국적 남성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이 남성이 러시아 당국의 지시를 받고 행동한 게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뒤이어 독일 외무부는 “국가 지시에 따른 살인은 독일법과 주권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며 러시아 외교관 2명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지정했다. 독일이 추방한 외교관 2명은 러시아 정보기관과 연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21-12-22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