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업무 회의? 가든 파티? 英총리 지난해 5월 첫 봉쇄 때 19명이 와인 홀짝

업무 회의? 가든 파티? 英총리 지난해 5월 첫 봉쇄 때 19명이 와인 홀짝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2-20 19:16
업데이트 2021-12-21 0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러분은 이 사진에 모인 이들이 업무와 관련된 모임을 하고 있다고 보세요? 아니면 가든 파티를 즐기는 것으로 보이세요?

영국 일간 가디언이 20일(이하 현지시간) 아침신문 1면에 게재한 사진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처음 취해졌을 때인 지난해 5월 15일 총리 관저에서 부인, 직원 17명과 함께 와인 파티를 한 정황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가디언은 지난주 영국 총리실이 이 모임에 대해 “업무와 관련된 모임”이었다고 해명한 직후 이 사진을 입수했다가 이날 게재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에는 존슨 총리와 부인이 다른 둘과 함께 총리 관저 테라스에 마련된 테이블에 앉아 한가롭게 와인을 마시는 장면이 담겨 있었다. 다른 테이블에도 네 명이 앉아 있었고 테라스 밖 잔디밭에도 총리실 직원으로 보이는 이들이 앉거나 서서 담소하고 있었다.

가디언은 존슨 총리를 포함해 모두 19명이 사회적 거리 두기도 하지 않은 채 와인과 술, 피자, 치즈를 즐겼다며 총리실의 해명을 무색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당시는 가족이 아니면 세 사람 이상이 모일 수 없는 엄격한 방역 조치가 시행 중이었다. 두 사람도 2m 이상 떨어진 채 야외에서만 만날 수 있었고, 직장에서의 대면 모임은 필요한 때에만 허용됐다.

제1야당인 노동당의 앤절라 레이너 부대표는 이 사진에 대해 “국민들 뺨을 때리는 식으로 모욕한 격”이라며 “총리는 늘 국민에게 이런저런 규칙을 지키라고 말하면서 자신은 이를 무시하곤 했다”고 분개했다. 그는 또 “국민은 최근에야 하루 한 번 바깥나들이를 할 수 있게 됐는데,총리는 관저에서 밤늦게까지 술을 마시며 파티를 즐겼다는 의혹을 떨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영국 총리실은 지난해 크리스마스 시즌 봉쇄령이 내려진 가운데 송년 파티를 즐겼다는 주장이 제기돼 곤욕을 치렀다. 존슨 총리는 조사를 지시했지만, 조사 책임자가 문제의 파티에 참석했다는 주장이 일었고 그 책임자는 지난 17일 사임했다.

그러나 총리실은 가디언 보도 이후에도 방역규제 위반 정황이 담긴 사진 속 모임은 업무상 회의였다고 재차 반박했다. BBC에 따르면 총리실 대변인은 “여름철이면 관저 밖에서 종종 회의를 열곤 한다”며 “사진 속 모임은 총리실 기자회견 뒤 가진 직원회의였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또 존슨 총리의 부인이 함께 사진에 등장한 데 대해 “총리 관저는 총리의 집이자 일터”라며 “관저에 함께 사는 총리의 부인이 관저 잔디를 이용하는 것은 하등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맷 행콕 보건사회복지부 장관의 대변인도 자신이 행콕 장관과 함께 당시 총리 관저 잔디밭에서 존슨 총리와 이야기를 나눈 뒤 오후 6시 30분 관저에서 나왔다며 “당시 행콕 장관은 잘못한 것이 없다”고 말했다.

레이너 노동당 부대표는 존슨 총리가 모임의 진실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 크리스턴 오스월드 영국 의회 스코틀랜드국민당(SNP) 부대표도 당시 어떤 일이 있었는지 감사를 벌일 것을 요구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