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로남불 방역’ 英 존슨 총리, 이번엔 다우닝가 와인 파티 논란

‘내로남불 방역’ 英 존슨 총리, 이번엔 다우닝가 와인 파티 논란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2-20 16:40
업데이트 2021-12-20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5월 총리 관저에서 19명 모여 와인 마시며 대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지난해 5월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지침에도 불구하고 총리 관저 정원에서 직원들과 와인 파티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해 12월 크리스마스 파티 논란으로 ‘내로남불 방역’이라는 뭇매를 맞고 있는 존슨 총리가 또 한번 정치적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19일(현지시간) 존슨 총리가 지난해 5월 15일 다우닝가 10번지 총리 관저 정원에서 아내 캐리 존슨과 직원 17명이 모인 가운데 와인을 마시며 대화하는 장면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에서 존슨 총리는 아내 그리고 측근 2명과 한 테이블에 앉아 와인을 앞에 두고 대화하고 있다. 옆 테이블에는 4명이 와인을 놓고 앉아 있었으며 테라스 밖 잔디에도 9명이 선 채로 이야기하고 있다. 이들은 마스크는커녕 ‘턱스크’도 하지 않았다. 당시 영국은 3인 이상 사적모임을 금지한 상태로 실외에서는 2m 거리두기가 요구됐다. 직장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대면하도록 했다.

총리실은 “직원들이 총리 관저 정원에서 회의를 자주 한다”며 ‘업무상 모임’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앤절라 레이너 노동당 부대표는 “영국 국민의 뺨을 때리는 것”이라면서 “모두가 겨우 하루 한 번 산책을 할 때 총리실은 저녁 늦게까지 파티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총리실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전면 봉쇄 조치가 시행된 지난해 12월 총리 관저에서 파티를 연 사실이 드러나 2019년 집권 이래 최대 위기에 놓였다. 영국은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8만~9만명에 이르는 비상 상황이나, 총리의 이 같은 ‘내로남불’ 논란은 강력한 방역 조치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