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쟁의 경계서 아슬아슬” 러, 나토 확장에 경고장

“전쟁의 경계서 아슬아슬” 러, 나토 확장에 경고장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12-19 22:22
업데이트 2021-12-20 0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두고 갈등하는 서방세계와 러시아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다면 초강력 경제 제재에 나서겠다고 거듭 경고했지만 러시아는 군사 긴장이 고조된 상황을 서방 탓으로 돌리면서 러시아에 대한 위협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해 헬리콥터 등 군사 장비를 보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방 “우크라 침공 땐 강력 제재”에 맞불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은 18일(현지시간) 인테르팍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서방이 러시아를 한계선까지 밀어붙이고 있다”며 “나토의 움직임이 점점 도발적이다. 전쟁의 경계에서 아슬아슬하게 균형을 잡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서방이 러시아의 요구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으면 러시아도 판돈을 높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랴브코프 차관이 언급한 요구는 지난 15일 러시아가 미국 정부와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측에 전달한 안보 보장안이다.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시도를 저지하고 ▲동유럽과 중앙아시아에서 군사활동을 중단하며 ▲중·단거리 미사일도 배치해선 안 된다는 내용이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해결하고 싶으면 러시아 쪽으로 나토 확장을 그만두라는 메시지로 읽힌다.

●미국은 헬리콥터 등 군사장비 지원 검토

미국은 러시아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긴 어렵다는 입장이다. 미국 고위 관료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조지아를 비롯한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57개 회원국과의 논의가 필요하다”며 “다음 주쯤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해 러시아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러시아를 견제하고 우크라이나를 측면 지원하기 위해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 보낼 계획이었던 러시아산 MI-17 헬리콥터 등의 군 장비를 우크라이나에 보낼 가능성이 있다는 월스트리트저널 보도도 나왔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21-12-20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