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총리실 ‘방역 파티’ 조사 책임자도 금지기간 파티 ‘내로남불’

英총리실 ‘방역 파티’ 조사 책임자도 금지기간 파티 ‘내로남불’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2-18 06:09
업데이트 2021-12-18 06: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PA 미디어 캡처
PA 미디어 캡처
영국 총리실의 코로나19 봉쇄 기간 크리스마스 파티 스캔들이 끝없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 문제를 조사하던 사이먼 케이스(사진) 내각장관이 물러나고 후임으로 수 그레이가 임명돼 그동안 케이스 주도로 이뤄진 조사 결과를 마무리해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고 BBC 방송과 일간 더 타임스 등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케이스 내각 장관은 문제가 된 총리실 파티 전날 저녁에 자신의 사무실에서 파티를 했다. ‘크리스마스 파티!’란 온라인 안내를 받고 참석한 직원 약 15명은 새벽 2시까지 치즈 안주를 곁들여 술을 마셨다.

인디펜던트와 폴리티코는 공동 보도에서 케이스 장관이 실내 모임이 금지된 시기에 직원들과 집무실과 대기실에서 두 차례 술을 마셨다고 전했다.

케이스 장관은 총리실과 교육부 파티뿐 아니라 존슨 총리 관저 의혹도 조사 중이었으며 곧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다. 이에 대해 스코틀랜드국민당(SNP) 웨스트민스터 대표 이언 블랙퍼드 의원은 존슨 총리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의혹의 당사자가 주도한 조사를 신뢰할 수 없으므로 중단하고 판사가 모든 의혹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총리실 파티 스캔들로 드러난 존슨 총리의 ‘방역 내로남불’은 이번 보궐선거에서 보수당 대참패의 원인으로 꼽힌다.

가디언과 인디펜던트의 공동 보도에 따르면 성탄 파티와 별개로 지난해 5월 15일 총리실 직원 약 20명은 맷 핸콕 전 영국 보건 장관의 코로나19 관련 기자 회견 직후 총리 관저에서 와인과 술을 마시거나 피자를 먹었다. 당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첫 봉쇄 조치가 내려졌던 시기였다. 존슨 총리는 이날 직원들과 15분가량 시간을 보냈으며, 방역 규정 준수를 요청한 핸콕 전 장관도 이 자리에 함께했다고 가디언은 보도했다.

또 런던 시장 보수당 후보였던 숀 베일리가 지난해 당사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긴 모습이 담긴 사진이 공개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