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 낭트대성당 방화하고 신부 살해한 르완다인, 교황도 알현했다

佛 낭트대성당 방화하고 신부 살해한 르완다인, 교황도 알현했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8-10 05:22
업데이트 2021-08-10 09: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갈데 없는 자신을 거둔 은인을 온전치 않은 정신으로 살해
2년 전 추방령 내려졌는데 왜 여지껏 방치했나 책임론 불거져

지난해 7월 프랑스 낭트대성당 방화를 저지르고 오갈 데 없는 자신을 돌보던 가톨릭 신부 올리비에 마리에를 살해한 르완다인 에마뉘엘 아바이셍가가 지난 2016년 11월 11일(현지시간)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들과의 만남에 참여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반갑게 손을 맞잡고 있다. 바티칸 미디어 자료사진
지난해 7월 프랑스 낭트대성당 방화를 저지르고 오갈 데 없는 자신을 돌보던 가톨릭 신부 올리비에 마리에를 살해한 르완다인 에마뉘엘 아바이셍가가 지난 2016년 11월 11일(현지시간) 사회적으로 소외된 이들과의 만남에 참여해 프란치스코 교황과 반갑게 손을 맞잡고 있다.
바티칸 미디어 자료사진
               프랑스 낭트 대성당 방화를 저지른 르완다인 용의자 에마뉘엘 아바이셍가에게 거처를 마련해줬는데 오히려 그의 손에 희생된 남서부 방데 지방 생로랑쉬르세브르의 올리비에 마이레 신부. 올리비에 마이레 트위터 캡처















프랑스 낭트 대성당 방화를 저지른 르완다인 용의자 에마뉘엘 아바이셍가에게 거처를 마련해줬는데 오히려 그의 손에 희생된 남서부 방데 지방 생로랑쉬르세브르의 올리비에 마이레 신부.
올리비에 마이레 트위터 캡처

지난해 7월 프랑스 북서부 낭트 대성당에 불을 지른 혐의로 재판을 기다리던 르완다인 방화범을 거둬 돌보던 가톨릭 신부가 그의 손에 살해되는 충격적인 일이 벌어졌다. 정신이 온전치 않은 용의자가 은혜를 원수로 갚고 말았다. 방화를 저지르기 한참 전에 추방 명령이 떨어져 있었던 용의자가 어떻게 추방되지 않고 지금까지 프랑스에 머무르다 이런 끔찍한 일을 저질렀는지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고 영국 BBC가 9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나이만 마흔 살로 알려진 용의자는 전날 경찰서를 찾아와 남서부 방데 지방의 생로랑쉬르세브르에서 올리비에 마이레(60) 신부를 살해했다고 자백했다고 현지 매체들이 전했다. 내셔널 가톨릭 레지스터는 용의자 이름이 에마뉘엘 아바이셍가이며 2016년 11월 프란치스코 교황을 직접 알현해 손을 맞잡은 적이 있다며 사진까지 실었다.

피살된 신부는 몽포르탱 수도원 원장으로 몇 달 전부터 오갈 데 없는 용의자를 수도원에서 지내게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현재로선 테러 동기는 전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낭트 대성당에 불을 지른 혐의로 기소된 용의자는 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받다가 지난 5월 풀려났다. 15세기 고딕 양식으로 지어진 낭트 대성당은 당시 화재로 오르간이 불타고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한 창문이 부서졌다. 재판을 기다리던 용의자는 지난 6월 말 정신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고 7월 말 퇴원한 뒤 마이레 신부의 보살핌을 받고 있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장 카스텍스 총리, 제랄드 다르마냉 내무부 장관 등은 숨진 마이레 신부가 관대한 사람이었음을 강조하며 안타깝다고 밝혔다. 도로시 하루쉬나나 수녀는 로이터 통신에 숨진 신부가 “사람들과 친하게 지냈다. 누구라도 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용의자는 1994년 80만명의 목숨을 앗아간 르완다 투치족 대학살에 가담한 후투족 출신으로 2012년 프랑스로 넘어왔다. 아버지가 고향에서 죽임을 당하는 등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없다는 이유로 망명을 신청했으나 거절당했다. 프랑스 당국은 2019년 용의자에게 추방을 명령했으나 재판을 이유로 프랑스에 계속 머물렀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극우 정치인인 마리 르펜은 트위터에다 다르마냉 내무장관이 왜 여태껏 용의자가 국내에 머무르고 있었는지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급히 현장을 찾은 다르마냉 장관은 정치적 망명이 거부된 용의자가 방화 혐의로 계속 수사를 받는 중이어서 추방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