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정상들, AZ백신 불안 해소 앞장

EU정상들, AZ백신 불안 해소 앞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3-21 20:58
업데이트 2021-03-22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접종받은 英·佛 총리 “아무 이상 못 느껴”
獨·伊 총리 “어떤 일 있어도 AZ 맞겠다”
WHO “감염 예방, 사망 줄일 잠재력 엄청”

노르웨이·스웨덴·덴마크, 접종 중단 유지
英총리 AZ 접종
英총리 AZ 접종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19일(현지시간) 런던 세인트 토머스 병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받고 있다. 유럽의약품청(EMA)이 해당 백신의 안전성을 재확인한 다음날인 이날 존슨 총리는 백신 불신을 잠재우기 위해 몸소 백신 접종에 나섰다.
런던 AFP 연합뉴스
유럽의약품청(EMA)이 혈전 부작용 논란을 빚었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안전성을 확인한 이후 유럽 정상들이 여전히 가시지 않는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옷소매를 걷어붙이고 나섰다. EMA는 안전성 평가를 거쳐 18일(현지시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라는 과학적 결론에 도달했다고 발표하고 “백신의 이익이 위험성보다 크다”고 거듭 강조한 바 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9일 런던 세인트 토머스 병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했다. 지난해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완치된 존슨 총리는 접종 후 “말 그대로 아무것도 느끼지 못했다. 아주 좋았다. 매우 빨랐다”고 소감을 밝혔다. 장 카스텍스 프랑스 총리도 이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뒤 “느낌이 전혀 없었고 약간의 편안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 일부 정상도 접종 의사를 속속 밝히고 있다. 메르켈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내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을 선호하지만 어떤 일이 있어도 그 백신을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도 기자회견을 열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을 것”이라며 “내 아들도 그제 영국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다”고 밝혔다. 3개월 전 코로나19에 감염돼 치료를 받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 2월 해당 백신을 맞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부작용 예방 차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중단했던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이 EMA 발표 후 접종을 재개했지만 노르웨이와 스웨덴은 당분간 백신 접종을 재개하지 않기로 했다. 해당 백신을 접종한 의료계 종사자 두 명에게서 혈전과 뇌출혈 증상이 나타났고 이 가운데 한 명이 사망한 것으로 20일 보도된 덴마크 역시 해당 백신 접종 재개 결정엔 시간이 좀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보건기구(WHO)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불신 해소에 나섰다. WHO 백신 안전에 관한 자문위원회(GACVS)의 코로나19 소위원회는 성명을 내고 해당 백신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감염을 예방하고 사망을 줄일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지녔다”고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도 “어떠한 의약품이나 백신에 대한 질문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위험이 그 질병의 위험보다 크냐 작냐의 여부”라면서 “코로나19는 치명적인 질병이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그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21-03-22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