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백신접종 간격 늘리고 혼용… 의료계 “효능 떨어져” 반발

英, 백신접종 간격 늘리고 혼용… 의료계 “효능 떨어져” 반발

김정화 기자
입력 2021-01-03 21:08
업데이트 2021-01-04 0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주 → 12주로 늦춰 1회차 접종자 확대
화이자 “효력 의문” 파우치 “英에 반대”

이미지 확대
美 부통령 당선인도 접종
美 부통령 당선인도 접종 미국에서 영국 여행 이력이 전혀 없는 남성이 29일(현지시간)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례가 발견되는 등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다. 이날 미 워싱턴 유나이티드 메디컬센터에서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 당선인이 코로나 백신을 맞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간격을 늘리고, 서로 다른 백신을 혼용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지침을 발표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백신의 1차 접종 대상을 대폭 늘려 우선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는 방침이지만, 의료계에선 오히려 백신 효능이 떨어지거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고 본다.

1일(현지시간) CNN 등에 따르면 영국의학협회(BMA)는 “현재 접종받은 고령 환자는 감염 시 사망 위험이 가장 크다. 갑자기 수만명의 접종 일정을 바꾸는 건 불공정하다”며 정부 지침을 비판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영국 보건당국은 코로나19 백신 1회 접종 후 2회차 접종까지의 간격을 기존 3~4주에서 12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2회차 접종을 지연하는 대신 최대한 많은 이들이 1회차 접종을 받게 하겠다는 뜻이다. 정부 보건 당국자들은 “단기적으로 2회차 접종에 따른 백신 효능이 크지 않을 것이다. 코로나19에 대한 초기 방어가 1차 접종 이후 이뤄진다”며 이런 조처를 옹호했다.

하지만 의료계는 2회차 접종을 지연하면 백신 효력이 떨어질 거라고 본다. 화이자는 “접종 간격이 더 길어져도 효능이 유지될 것을 입증하는 데이터가 없다”고 밝혔다. 미국 내 감염병 최고 권위자인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 역시 반대 입장을 밝혔다. 파우치 소장은 CNN 인터뷰에서 “(영국 지침에) 찬성하지 않겠다”며 “우리는 지금까지 하던 대로 할 것”이라고 했다.

잉글랜드공중보건국(PHE)이 지난달 31일 2회 접종 때 1회 때의 백신을 구할 수 없다면 다른 종류의 백신을 혼용해도 된다고 밝히면서 논란은 더 커졌다. 영국의 이런 지침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방침과 배치된다. CDC는 “백신 혼용의 안전성과 효과성은 평가되지 않았다. 두 번의 접종은 같은 백신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영국 보건 당국은 혼선이 일자 “백신 혼용은 권고사항이 아니라 위급 상황에서 가능하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김정화 기자 clean@seoul.co.kr
2021-01-04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