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세계 생활비 순위’ 서울이 도쿄보다 비쌌다…1위는 어디?

‘전세계 생활비 순위’ 서울이 도쿄보다 비쌌다…1위는 어디?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1-12-01 17:01
업데이트 2021-12-01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 173개 주요 도시 중 12위…아시아서 4번째
전 세계 1위는 이스라엘 텔아비브

이스라엘 텔아비브. 픽사베이
이스라엘 텔아비브. 픽사베이
서울이 전 세계에서 생활비가 12번째로 비싼 도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0일(현지 시간)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는 영국 경제 분석 기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IU)의 관련 조사 결과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EIU가 전 세계 173개 주요 도시 300여개 제품·서비스의 가격을 토대로 조사한 물가 지수에 따르면, 올해 세계에서 생활비가 가장 비싼 도시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였다.

프랑스 파리와 싱가포르가 공동 2위에 이름을 올렸고, 지수의 기준점으로 활용된 미국 뉴욕은 6위였다.

아시아권에선 싱가포르에 이어 홍콩(5위), 일본 오사카(10위) 순서로 물가가 높았다. 서울은 12위로 뒤를 이었다.

일본 도쿄는 서울보다 한 단계 낮은 13위를 차지했다. 중국에선 상하이(19위)의 물가가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EIU가 조사한 올해 주요 도시들의 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3.5% 상승했다.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다. 지난해엔 1.9% 상승하는 데 그쳤다.

EIU는 “물가 상승을 주도한 건 휘발유 가격”이라면서 “전년 대비 21%나 치솟았다”고 분석했다.

EIU 관계자는 “백신이 출시됐지만 주요 도시에서 여전히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라면서 “확진자가 늘어 노동력이 부족해지면서 상품 공급이 제약받고 가격 상승을 초래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앞으로 물가가 더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코로나19에 따른 노동력 부족을 타개하기 많은 기업들이 임금을 인상했기 때문이다.

다만, 세계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 인상을 시작함에 따라 올해만큼 급격한 상승률은 보이지 않을 수 있다고 EIU 관계자는 덧붙였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