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머스크 “인류의 행성 이주 위해 돈 모아”…샌더스 “탐욕” 비판 반박

머스크 “인류의 행성 이주 위해 돈 모아”…샌더스 “탐욕” 비판 반박

김규환 기자
입력 2021-03-22 14:16
업데이트 2021-03-22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진보 진영을 대표하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자신의 막대한 재산을 ‘탐욕’이라고 비판한데 대해 인류의 다른 행성 이주를 위해 돈을 모으고 있다고 반박했다. 사진은 머스크 CEO. 로이터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진보 진영을 대표하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자신의 막대한 재산을 ‘탐욕’이라고 비판한데 대해 인류의 다른 행성 이주를 위해 돈을 모으고 있다고 반박했다. 사진은 머스크 CEO. 로이터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진보 진영을 대표하는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자신의 막대한 재산을 ‘탐욕’이라고 비판한데 대해 인류의 다른 행성 이주를 위해 돈을 모으고 있다고 정면 반박했다.

미 경제매체 비지니스인사이더 등에 따르면 머스크 CEO는 21일(현지시간) 트위터 계정을 통해 “나는 생명체가 여러 다른 행성에 이주하는 것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재산을 모으고 있다”며 “나의 돈은 우주를 향한 인류 의식의 확장을 위해 쓰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입장을 대변해준 미국 전기차·에너지 전문매체인 클린테크니카의 기사에 단 댓글 형식으로 해당 글을 게재했다.

클린테크니카는 해당 기사에서 머스크 CEO의 막대한 재산이 현금이나 부동산이 아닌 그가 보유 중인 테슬라 주식 가치가 올랐기 때문이라며 샌더스 의원이 투자자 판단에 따른 주가 변동에 무지하거나 정치적 메시지를 전하고자 서투른 방법을 동원했다고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샌더스 의원은 앞서 지난 18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서 “우리는 미국 역사에서 머스크와 베이조스라는 두명의 기업가 재산이 하위 40% 전체 재산보다 많은 순간에 서있다”며 “이러한 수준의 탐욕과 불평등은 부도덕할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머스크 CEO의 반박 글에 대해서도 “우주여행은 흥미로운 아이디어지만 지금 우리는 지구에 집중해야 하며 개선된 세금체계를 만들어야 한다”며 “그래야 아이들이 굶주리지 않고 사람들이 노숙하지 않고, 모두가 의료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샌더스 의원의 공세는 조 바이든 행정부가 법인세 인상 등 전면적인 세금인상을 추진하는 가운데 나와 이목을 집중시켰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대선후보일 당시 미국의 법인세율을 현행 21%에서 28%로 올리고 고소득자 금융소득 및 상속세 인상 등 부자증세를 통해 경기부양 예산을 확보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머스크 CEO는 인류의 화성 이주를 목표로 우주 탐사기업 스페이스X를 설립해 ‘스타십’ 우주선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인류는 다른 행성으로 이주해서 살아야 하는 ‘다행성’(multiplanetary) 종족이 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