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핀둬둬·니오, 디디추싱 따라 홍콩 재상장 전망”

“中 핀둬둬·니오, 디디추싱 따라 홍콩 재상장 전망”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12-27 18:22
업데이트 2021-12-27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중 동시 압박에 뉴욕상장 중국 기업 홍콩 유턴할 듯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가 최근 공개한 세단 ET5. 테슬라 모델3를 겨냥했다. 니오 제공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가 최근 공개한 세단 ET5. 테슬라 모델3를 겨냥했다. 니오 제공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 핀둬둬와 전기차 업체 웨이라이(니오) 등이 차량공유 서비스 디디추싱처럼 미국 증시를 떠나 홍콩 증권거래소 상장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미국 당국이 중국기업의 회계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중국은 국가 안보를 이유로 자국 기업의 해외 상장을 규제해 뉴욕증시 단독 상장한 중국기업들이 홍콩이나 중국 본토 증시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이들 기업의 시가총액 합계는 2000억 달러(약 237조원)에 달한다. 상장 절차도 홍콩 증시가 중국 본토 증시보다 간단하고 빠르다고 통신은 부연했다.

핀둬둬는 시가총액이 723억 달러로 뉴욕증시에서만 거래되는 중국기업 가운데 가장 크다. 핀둬둬의 주가는 지난 2월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지만 중국 정부의 ‘빅테크 때리기’가 본격화되면서 지금은 고점 대비 70% 정도 하락했다. 니오 역시 경쟁업체인 리샹(리오토), 샤오펑(엑스펑)처럼 미국 증시와 홍콩 증시에 동시 상장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니오는 지난 2월 최고가를 기록한 뒤 하락세로 돌아서 고점 대비 50% 정도 떨어졌다.

이밖에 온라인 부동산 중개업체 KE홀딩스(베이커자오팡)와 온라인 구인·구직 플랫폼 보스즈핀, ‘중국판 넷플릭스’인 아이치이 등도 홍콩증시로 옮겨갈 가능성이 있다고 블룸버그는 진단했다.

앞서 중국 최대 차량공유 업체 디디추싱은 지난 6월 중국 당국의 암묵적 경고에도 뉴욕증시 상장을 강행했다가 앱스토어 다운로드가 금지됐다. 결국 이달 초 뉴욕증시 상장폐지 및 홍콩증시 재상장 방침을 발표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