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스타벅스 매장 위생점검…“유통기한 지난 재료 사용”

中, 스타벅스 매장 위생점검…“유통기한 지난 재료 사용”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12-16 12:54
업데이트 2021-12-16 1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현지매체 기자 위장취업해 촬영..스타벅스 사과
하워드 슐츠 회장, 올해 초 시진핑 주석 메신저 역할
공산당, ‘미 기업 스타벅스 때리기’ 들어갔나 분석도

중국의 한 스타벅스 매장. 서울신문 DB
중국의 한 스타벅스 매장. 서울신문 DB
중국 위생당국이 상하이와 쑤저우 등 8개 도시의 스타벅스 매장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을 벌였다고 로이터통신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장쑤성 우시의 스타벅스 매장에서 유통기한이 지난 재료를 사용했다는 중국 매체의 보도에 따른 것이다.

쑤저우 시장감독국은 15일 위챗(중국판 카카오톡) 계정을 통해 “226개 스타벅스 매장을 점검한 결과 18곳에서 비정상적인 판매와 구매 기록, 직원들의 마스크 미착용 등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로이터는 “중국 소비자와 언론이 해외 대형 브랜드를 모니터링하고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데 있어 공격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중국 매체 신경보는 자사 기자가 우시의 스타벅스 매장 2곳에 위장 취업해 상황을 몰래 촬영했다고 전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와 시럽으로 음료를 만들거나 쓰레기통을 닦던 행주로 커피 머신을 닦는 모습 등이 발각됐다.

스타벅스는 “중국 현지 매체에 보도된 것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철저한 조사를 위해 즉시 두 매장을 폐쇄했다”고 밝혔다. 이어 “스타벅스는 22년 전 중국 본토 시장에 진출한 이래 엄격한 식품 안전 규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식품 안전 문제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며 “언론과 대중의 지속적인 감독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미국을 뺀 스타벅스의 글로벌 시장 가운데 가장 크다. 올해 10월 기준 중국에서 5360개의 매장을 운영한다.

세계 최대 커피체인인 스타벅스는 중국 공산당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왔다. 최근에는 ‘공동부유’ 기조에 호응하고자 “한해에 14번 월급을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스타벅스는 중국 스타벅스 매장 직원들에게 매년 13개월치 월급을 지급했는데, 실적이 좋은 매장 직원들에게 1개월치를 보너스 형태로 추가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1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명예회장에게 “양국 경제 협력을 강화하자”는 서신을 보냈다. 겉으로는 슐츠 회장이 먼저 보낸 편지에 대한 답신이지만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을 앞둔 시점에 이뤄진 일이어서 ‘중국 최고 지도자가 스타벅스 회장을 ‘메신저’삼아 미국에 유화 제스처를 보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처럼 중국 지도부가 신뢰하는 스타벅스에 대대적인 조사가 들어가자 일각에서 ‘시 주석이 중국 대륙을 장악한 미국 기업에 대한 견제를 시작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내놓는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