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맞서 ‘바이오 허브 홍콩’ 육성 나선 中

美 맞서 ‘바이오 허브 홍콩’ 육성 나선 中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10-04 17:40
업데이트 2021-10-05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약 개발·의료기기 인재 유치 등 나설 듯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을 시행하며 ‘홍콩 길들이기’를 가속화하는 가운데 앞으로 홍콩이 중국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허브가 될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에서 개방성이 가장 높은 도시여서 해외 인재 유치에 가장 수월하다는 이유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4일 “베이징이 홍콩을 ‘웨강아오 대만구’ 프로젝트에서 바이오·헬스케어 기술 개발 허브로 발돋움할 수 있게 지원하기로 최종 승인했다”고 전했다. 앞서 중국 정부는 2019년 2월에 홍콩과 마카오, 광둥성 일대를 하나의 경제권으로 묶는 ‘웨강아오 대만구’ 계획을 발표했다. 웨강아오는 광둥성을 뜻하는 웨()와 홍콩을 뜻하는 강(港), 마카오를 뜻하는 아오(澳)를 합친 말이다. 이곳을 미국의 실리콘밸리 등에 필적하는 혁신 지역으로 육성하려는 의도다.

앞으로 홍콩이 맡게 될 새 역할은 신약개발과 유전공학, 의료기기, 중국 전통의학 등의 분야에서 연구개발(R&D) 거점이 되는 것이라고 SCMP는 설명했다. 바이오·헬스케어 분야는 모바일 플랫폼 산업의 뒤를 이어 앞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점쳐진다. 이미 미국에서는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다수 태동했다.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뒤처지는 중국에서 미국을 추격하려면 해외 인재 유치가 필수적인데, 이들이 자유롭게 생활하기에 홍콩만 한 도시가 없다고 본 것이다.

홍콩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은 6일로 예정된 임기 마지막 정책 연설에서 홍콩의 새로운 사명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역할도 공개한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한편 홍콩에서 31년 역사의 최대 노동단체 홍콩직공회연맹(HKCTU)이 공식 해산을 선언했다고 신화통신이 이날 전했다. 1990년 결성된 이 단체는 친중 성향의 홍콩공회연합회(FTU)와 함께 홍콩의 양대 노동단체로 활동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10-0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