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세계 경제 1위는 힘들걸”...거세지는 안팎의 시련

“中, 세계 경제 1위는 힘들걸”...거세지는 안팎의 시련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7-06 20:24
업데이트 2021-07-07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블룸버그 中 경제 불안요소 분석

이미지 확대
중국공산당 100주년 경축 연설하는 시진핑
중국공산당 100주년 경축 연설하는 시진핑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일인 1일 수도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 겸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가 경축 연설을 하고 있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중화민족이 당하는 시대는 끝났다고 대내외에 선언했다. 2021.7.1
AP 연합뉴스
무역장벽에 첨단 기술 등 접근 어려워
부채·저출산·주요국 관계 나빠 불가능
中 개혁 성공하고 美는 실패해야 역전

중국이 현재와 같은 성장세를 지속할 경우 이르면 10년 후에라도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 경제대국이 될 수 있겠지만 개혁 속도의 둔화와 국제사회에서의 고립, 저출산·고령화 등 산적한 문제들로 인해 실현 가능성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고 경제전문 매체 블룸버그통신이 전망했다.

블룸버그는 6일 ‘중국이 언제 세계를 지배할 것인가. 절대 불가능할지도’라는 장문의 기사를 통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규모인 중국 경제의 앞에 가로놓인 다양한 불안 요소들을 짚었다. 국제통화기금(IMF)의 올해 국내총생산(GDP) 전망치는 미국 22조 6753억 달러(약 2경 5668조원), 중국 16조 6423억 달러(약 1경 8808조원)다. 미국이 중국의 1.36배다.
美에 날 세운 中, 유럽엔 러브콜
美에 날 세운 中, 유럽엔 러브콜 시진핑(왼쪽부터) 중국 국가주석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5일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시 주석은 두 정상에게 중국과 유럽이 전 세계의 도전에 더 잘 대응하기 위해 협력을 확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베이징 신화 연합뉴스
블룸버그는 우선 “시진핑 국가주석 등 중국 지도자들은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자축하며 미국에서 중국으로의 세계 주도권 전환이 임박했음을 부각시키기 위해 갖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는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초기 미국에서 수십만명이 사망하고 심각한 경기침체가 발생한 반면 중국에서는 감염 확산이 통제되고 경제 성장이 지속됐을 때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동의했던 것”이라고 했다. 블룸버그는 시 주석이 성장 촉진형 개혁을 잘 추진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프라 혁신 및 노동력 확충 등에 실패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르면 2031년 중국이 미국의 ‘100년 왕좌’를 무너뜨리고 세계 경제 1위에 오를 수 있을 것이란 예측도 산술적으로는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행보는 이를 어렵게 만드는 쪽으로 가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특히 미국이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가파른 경기 상승 국면에 들어가면서 중국이 미국으로부터 1위 바통을 넘겨받는 것이 가능하기는 한 것인지 의문이 일고 있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중국공산당 100주년 경축 연설하는 시진핑
중국공산당 100주년 경축 연설하는 시진핑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 기념일인 1일 수도 베이징의 톈안먼 광장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 겸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가 경축 연설을 하고 있는 장면이 베이징 도심의 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중계되고 있다. 2021.7.1
AP 연합뉴스
블룸버그는 개혁이 중국 정부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나고 있는 가운데 주요국의 관세·비관세 장벽으로 글로벌 시장 및 첨단 기술에 대한 접근이 어려워지고 있는 점 등을 미중 역전이 당분간 불가능한 이유로 들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경기 부양으로 부채가 기록적인 수준으로 증가한 것도 금융 위기의 리스크를 높이는 요인으로 지적됐다.

저출산·고령화도 경제의 발목을 심각하게 붙잡을 것으로 블룸버그는 예상했다. 한 자녀 정책에 따른 장기간의 저출산으로 중국의 생산가능인구는 이미 정점을 지난 상태다. 낮은 출산율이 지속되면 향후 30년간 중국의 인구는 2억 6000만명 이상 줄면서 28%의 감소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물론이고 아시아와 유럽 등 주요국과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것도 오늘날의 성장을 가능케 한 국경을 초월한 아이디어와 혁신의 물결을 고갈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됐다. 실제로 유럽은 중국에 대한 투자 계획을 줄줄이 철회하고 있으며 인도는 중국 기술에 문을 닫고 있다. 블룸버그는 “시 주석에게 악몽과 같은 시나리오는 30년 전 일본이 추락을 시작하기 전 미국의 잠재적 도전자로 비쳐졌을 때와 같은 궤적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이라고 정리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07-07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