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윈, 자기가 세운 대학 총장직 반납… 학교까지 뻗친 中 당국의 ‘길들이기’

마윈, 자기가 세운 대학 총장직 반납… 학교까지 뻗친 中 당국의 ‘길들이기’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5-24 22:38
업데이트 2021-05-25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명문 후판대학 자본주의 사조직 변질 우려
신입생 수업 등록 막고 ‘대학’ 명칭도 금지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서울신문 DB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 서울신문 DB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의 창업자이자 알리페이 운영사 앤트그룹의 최대주주인 마윈의 시련은 언제까지 계속될까. 이번에는 자신이 만든 경영대학원 총장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했다. 그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든 분야에 압박이 가해지는 모양새다.

23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마윈은 자신이 세운 후판대학 총장직을 조만간 내려놓기로 했다. 이미 학교 홈페이지에서 그의 프로필 사진이 사라졌다. 앞서 중국 정부는 지난달 말 신입생들의 수업 등록을 잠정 중단시켰고, 이달 중순에는 “정부 인가를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대학’ 명칭도 금지시켰다. 결국 학교를 지키고자 마윈 스스로 거취를 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후판대는 2015년 마윈이 학계 인사 8명과 함께 저장성 항저우에 설립한 경영대학원(MBA)이다. ‘후판’이라는 이름은 마윈이 알리바바 창업을 구상하던 시절 머물던 공동주택 ‘후판화위안’에서 따왔다. 정식 대학은 아니지만 마윈 자신과 트래비스 캘러닉 우버 창업자 등이 강의해 중국 최고의 MBA로 평가받았다. 재학연한은 3년이다. 홍콩 명보는 “합격률이 2%에 불과해 미국 하버드대 MBA보다 들어가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학교 관계자는 FT에 “마윈이 공산당의 목표와 상충하는 강력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어 (중국 정부가) 우려했다”고 전했다. 중국 공산당은 마윈이 후판대를 중심으로 자본주의를 옹호하는 사조직을 키우는 ‘현대판 동림서원’을 구상한다고 의심해 왔다. 동림서원은 명나라 말 정쟁에서 밀려 유배당한 이들이 모여 세를 키우던 저항 세력을 말한다.

마윈은 지난해 10월 상하이 금융포럼에서 중국 당국의 금융산업 규제가 퇴행적이라고 공개 비판한 뒤로 시련을 겪고 있다. 지난해 11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공개(IPO)로 예정됐던 앤트그룹의 3270억달러(약 369조원) 규모 상장이 전격 취소됐고, 곧바로 앤트그룹이 보유한 기업에 대해 규제 조치가 이어졌다. 최근에는 “시장 지배력을 남용했다”며 알리바바에 182억 위안(3조 2000억원)에 달하는 반독점 과징금도 부과됐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05-2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