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유행 직전, 中 우한연구소서 감염 증세”

“코로나 유행 직전, 中 우한연구소서 감염 증세”

이지운 기자
입력 2021-05-24 22:38
업데이트 2021-05-25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WSJ, 美보고서 보도 “연구원 3명 발병”
中기원설 증거로 책임론 재부각될 수도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연구소 기원설’이 다시 제기됐다. 반복적으로 거론된 의혹이지만, 이번에는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에 알려진 적이 없는 미국 정보기관의 보고서’를 인용해 보도한 것이어서 새삼 관심을 끌었다. ‘중국 우한의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연구원 3명이 코로나19 첫 발병 보고 직전인 2019년 11월 병원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아팠었다’는 게 정보의 핵심 내용이다. WSJ는 23일(현지시간)자 보도에서 “이는 미국 국무부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막바지인 지난 1월 15일 발간한 ‘팩트 시트’ 내용을 넘어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팩트 시트는 “당시 몇몇 연구원들이 코로나19와 계절성 질병에 부합하는 증세를 보였다”고 했다.

정보의 ‘신뢰도’에는 관계자들의 견해가 엇갈렸다고 WSJ는 전했다. 누군가는 “정보가 ‘한 국제적인 파트너’로부터 제공됐고 여전히 추가 조사와 증거 보강이 필요하다”고 한 반면 또 다른 인사는 “매우 훌륭한 품질의 정보로 매우 정확하다”면서 “보고서에 담기지 않은 것은 연구원들이 아팠던 정확한 이유”라고 말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논평을 거절했으나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을 통해 “중국 내 코로나19 기원을 포함해 유행 초기 상황과 관련해 심각한 의문을 계속 가지고 있다”고 했고, 국무부의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은 팩트 시트에 대해 “바이러스의 기원과 관련해 투명성이 부족하다는 점에 초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지운 전문기자 jj@seoul.co.kr



2021-05-2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