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 나라를 무너뜨리려면 역사부터 파괴”…공산당 역사 교육 강화 나선 시진핑

“한 나라를 무너뜨리려면 역사부터 파괴”…공산당 역사 교육 강화 나선 시진핑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02-23 19:27
업데이트 2021-02-23 1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공산당 당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올해는 중국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맞는 해이다. 미국에 대항할 명분을 쌓고 장기 집권당의 정통성을 강조하기 위한 취지다.

23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 20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당사 교육원 대회에서 “공산당의 역사에서 긍정적·부정적 교훈을 배우고 중앙 지도부를 확고히 따르도록 이끌어야 한다”면서 “당의 생명은 단합에 있다”라고 강조했다. 중국 공산당은 1921년 7월 상하이에서 1차 당대회를 열고 출범했다.

그는 “전국에서 당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기관을 설립할 것”이라면서 “영화나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 혁신적인 수단으로 대중에게 다가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당 간부들에게 “역사에서 지혜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SCMP는 “시 주석이 중국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성대하게 기념하겠다고 수차례 공언했다. 공산당 역사 교육이 그 핵심”이라면서 “1921년 창당 이후 모든 시대를 다룰 것이다. 그럼에도 특히 시 주석이 집권한 2012년 이후에 초점을 맞출 공산이 크다”라고 분석했다. 현 지도부에 대한 충성과 지지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 크다는 것이다.

차이러쑤 칭화대 전 역사학 교수는 “공산당 역사 교육은 문화 교육이 아니다. 정치 교육”이라며 “역사의 해석은 현재의 필요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 주석은 집권 초기부터 역사에 대한 중국 당국의 공식적 해석에 도전하는 이들을 ‘적대 세력’으로 간주하고 중국 현대사에 대한 토론을 금지했다. 2018년에는 국가 영웅에 대한 모욕이나 비방을 처벌하는 법을 제정했다. 그는 ‘역사적 허무주의’(인간이 추구해야 할 절대적 가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는 기조)를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부주석이던 2013년 1월 반대파를 향해 “중국의 옛 속담에 ‘국가를 파괴하려면 먼저 역사를 파괴하라’는 말이 있다”며 공격하기도 했다.

구쑤 난징대 정치학과 교수는 “중국 공산당이 이번에는 혁명기 역사에 눈을 돌리고 있다”면서 “당에 새로운 정통성을 부여하기 위해 역사가 재논의될 것이고 내년 중국 공산당 20차 당대회 준비에도 이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내년에 열리는 20차 당대회에서는 시 주석의 장기 집권이 공식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