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빠 찬스”…‘딸 이름 보호’에 회사 동원한 화웨이 창업자

“아빠 찬스”…‘딸 이름 보호’에 회사 동원한 화웨이 창업자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1-02-04 18:54
업데이트 2021-02-04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수로 데뷔한 화웨이 런정페이 창업자의 딸 야오안나. 야오안나 뮤직비디오 캡처.
가수로 데뷔한 화웨이 런정페이 창업자의 딸 야오안나. 야오안나 뮤직비디오 캡처.
런 CEO 딸 야오쓰웨이의 상표권 대신 등록
“가수 생활 독립적으로 하게 할 것”
런정페이에 비난 쏟아져…결국 사과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가 회사 명의로 연예인이 된 막내딸의 이름을 상표권으로 등록한 사실이 논란이 되자 결국 공개 사과했다.

4일 외신 등에 따르면 화웨이는 회사 내부 게시판에 전날 글을 올려 임직원들에게 공개 사과했다. 또 딸 야오안나의 이름을 상표권으로 등록한 경위를 설명했다.

화웨이 측은 “야오스웨이는 런정페이의 딸이고, 야오안나는 그의 예명이다”며 “일부 회사나 개인이 ‘야오안나’라는 상표권을 악의적으로 노리고 있다”고 운을 뗐다. 야오안나가 연예인이 되면서 관련 단어가 ‘상표권 사냥꾼’에게 악용되는 것을 막으려 한 것이란 의미다.

화웨이는 야오안나의 소속사에 관련 상표권을 넘겼으며 관련 비용은 야오안나가 지불했다고 부연했다.

대학을 갓 졸업한 야오안나는 자기 회사가 없어 상표권을 직접 등록할 수 없어 런 회장의 부탁으로 회사의 지식재산권 담당 부서가 상표권 등록 업무를 대신 수행했다는 게 화웨이 측의 설명이다.

이어 화웨이는 “런 회장이 공적 권한을 사적인 일에 이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와 관련해 전체 임직원에게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가수로 데뷔한 화웨이 런정페이 창업자의 딸 야오안나.
가수로 데뷔한 화웨이 런정페이 창업자의 딸 야오안나.
앞서 중국 매체들은 화웨이가 지난달 25일 당국에 ‘야오안나’(姚安娜), ‘YAO ANNA’, ‘야오쓰웨이’(姚思爲) 등 이름의 상표권을 동시에 신청했다고 보도했다. 관련 업종은 식품, 보석시계, 통신서비스 등 다양했다.

이는 모두 가수로 데뷔한 런 회장의 막내딸의 중국식 또는 영어 이름이다. 이 소식은 전날 오전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의 인기 토픽에 오르는 등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야오안나가 런 회장의 딸일 뿐 회사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화웨이가 회사의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해 야오안나 관련 상표권 등록을 대신 해준 것이 배임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야오안나는 런 회장의 딸인데다 미국 명문 하버드대를 나온 후 연예계를 데뷔한다는 소식에 큰 화제를 모았다. 이번 화웨이의 공개 사과에도 중국 내 여론은 싸늘하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