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최악 스모그에 사상 첫 ‘적색 경보’… 학교 휴교령·차량 홀짝제

베이징 최악 스모그에 사상 첫 ‘적색 경보’… 학교 휴교령·차량 홀짝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5-12-07 23:36
업데이트 2015-12-08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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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수도 베이징에 7일 사상 처음으로 대기오염 적색 경보가 내려졌다.

적색 경보는 PM 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 먼지) 농도가 200㎍/㎥ 이상인 ‘심각한 오염’ 상황이 3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내리는 경보다. 이번 스모그는 10일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각급 학교도 휴교를 결정했다. 이날 PM 2.5 수치는 기준치의 10배인 250 안팎을 기록했다. 지난주에는 수치가 1000까지 치솟았고 닷새 동안 계속됐는데도 황색 경보에 그쳐 시민들의 비난이 빗발쳤다.

●기준치 10배 넘자 발령… “10일까지 심각”

최악의 스모그가 또다시 수도권을 뒤덮자 중국 부처와 업계, 전문가들은 주요 원인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고 있다. 겨울철 스모그의 원인은 난방, 자동차 배기가스, 공장 매연, 외부 오염물질의 유입 등이 복합돼 일어나는 것이지만 결정적 원인에 대해서는 서로 ‘남 탓’을 하고 있다.

불을 지핀 건 주택도시농촌건설부다. 이 부처 관계자는 “베이징 스모그의 주요 원인은 난방 공급보다는 자동차 배기가스”라고 밝혔다. 난방이 본격적으로 시작돼 스모그가 강력해지자 “여전히 석탄을 때는 난방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개선 요구가 주무부처인 주택건설부로 집중되자 ‘주범’을 배기가스로 몬 것이다.

●“車 배기가스 탓” “난방 탓” 원인 공방

당장 “책임 회피”라는 비난이 쏟아졌다. 자동차 업계는 “배기가스 저감 노력으로 스모그에서 배기가스 성분이 차지하는 비중은 크게 낮아졌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중국과학원이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하며 “배기가스의 PM 2.5에 대한 기여는 4%에 못 미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환경보호부가 9개 대도시의 오염원 분석 결과를 내놓으면서 ‘배기가스 주범론’이 다시 힘을 받았다. 환경보호부에 따르면 베이징의 주요 오염원은 자동차이고, 난징은 석탄, 톈진은 분진, 상하이는 유동물질이다.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베이징시 환경보호국은 “자동차 배기가스, 난방, 공장에서 뿜어져 나오는 오염물이 베이징 스모그의 3대 원인”이라며 ‘통합안’을 내놓았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5-12-08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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