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돌풍이 기체 머리 내리눌러” 일부선 “악천후에 착륙 강행… 인재”
지난 23일 타이완 펑후(澎湖)섬에서 추락한 푸싱(興)항공 GE-222편의 사고 원인은 태풍 등 악천후가 만든 돌풍 현상인 ‘윈드시어’와 관련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홍콩 봉황망 등은 24일 항공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사고기는 두 번째 착륙을 시도하던 중 공항 인근 시시(西溪)촌 민가 상공 28m 높이에서 내팽개쳐지듯 머리 부분부터 땅으로 처박혔다”면서 “기체에는 이상이 없었던 점 등으로 미뤄 윈드시어를 만났을 가능성이 유력하다”고 보도했다.활주로의 무법자로 불리는 윈드시어는 대기불안과 지형 등이 만들어내는 저고도 돌풍이다. 착륙하는 비행기 머리 부분을 강하게 내리눌러 추락 사고를 일으킨다. 태풍 마트모가 지나간 사고 현장에는 태풍에 준하는 강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호우가 내렸고, 사고기는 프로펠러 엔진의 소형 비행기로 강풍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는 점에서 윈드시어에 의한 사고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악천후 속에서 착륙을 강행한 게 문제였다는 점에서 인재(人災)라는 지적도 나온다. 타이완연합보는 “비상착륙 당시 악천후로 가시거리가 800피트에 불과해 착륙 시도는 부적합했다”고 보도했다. 써우후(搜狐)닷컴 뉴스도 “당시 기상 상태를 감안할 때 한 차례 실패했다가 또다시 착륙을 강행한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2014-07-25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