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 세븐 방송, 엉뚱한 애보리진 남성을 네 살 소녀 납치범 지목

호주 세븐 방송, 엉뚱한 애보리진 남성을 네 살 소녀 납치범 지목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1-17 16:27
업데이트 2021-11-17 16: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호주 방송이 부모와 지내던 캠핑 텐트에서 네 살 소녀 클레오 스미스를 납치한 용의자로 이름이 비슷한 애보리진 남성 얼굴을 엉뚱하게 공개했다가 명예훼손으로 제소당했다.

클레오는 지난달 일 부모와 함께 떠난 휴가지 텐트 안에서 갑자기 사라져 대대적인 수색 작업을 펼쳤으나 종적이 묘연했으나 18일 만인 지난 3일 집 근처 생판 모르는 남성의 집에서 경찰에 의해 무사히 구조됐다.

이 나라에서도 가장 큰 뉴스 채널 중 하나로 손꼽히는 세븐 방송이 호주 경찰에 의해 아동 납치 혐의로 기소된 테런스 켈리(Terence Kelly) 대신 테랜스 플라워스(Terrance Flowers) 얼굴 사진을 내보냈다. 방영 시점은 클레오가 구조됐다는 소식이 알려진 지 몇 시간 안됐을 때였다. 물론 본인 동의도 받지 않고 플라워스의 페이스북을 뒤져 찾아낸 네 장의 사진을 그대로 내보냈다.

이런 어처구니 없는 실수가 가능했던 것은 이름이 비슷한 철자인 데다 플라워스가 어머니의 처녀적 성(姓)인 켈리를 사용했기 때문이었다.

세븐 방송은 여러 제휴 방송국에도 같은 기사를 내보냈고 온라인 뉴스, 소셜미디어 계정으로도 유포했다. 제목은 ‘사진 입수-클레오 스미스를 납치한 혐의를 받는 남성’이었다.

방송국은 곧바로 얼마 안 있어 실수한 것을 알아채고 즉각 사진들을 삭제했다. 온라인에 사과문을 올리고 다음날 방송을 통해 바로잡았다. “(플라워스는) 아빠가 된 지 얼마 안된, 클레오 납치와 아무런 연관이 없으며 그의 페이스북 사진들은 써선 안되는 것들이었다.”

그러나 플라워스의 변호인은 의뢰인과 가족들이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며 “세븐 방송국에 의한 신원 공개는 그를 이 나라와 세상에서 미움받는 존재로 만들었고 그를 심각한 패닉 공격에 빠뜨려 병원에 입원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세븐 방송은 더 이상 언급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켈리는 기소돼 다음달 초에 법정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라고 방송은 전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