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접종 증명서에서 총리 사진 빼달라” 법원에 호소한 인도인

“백신접종 증명서에서 총리 사진 빼달라” 법원에 호소한 인도인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0-20 09:34
업데이트 2021-10-20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AFP 자료사진
AFP 자료사진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았다는 사실을 증명하는데 왜 나렌드라 모디 총리의 사진이 들어가야 하느냐? 모디 총리는 증명서에 자기 사진을 넣어 시민의 사적 영역을 침범했다. 이런 위헌적이고 부끄러운 행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총리에게 요청한다.”

정보공개법 운동가이자 제1 야당인 인도국민회의 당원인 피터 M(62)이 18일(현지시간) 남부 케랄라주 코타얌 지역의 자택에서 영국 BBC와 전화 인터뷰를 갖고 털어놓은 말이다. 그는 “모디 사진이 없는 증명서를 발급해 달라”고 청원해 다음주 케랄라주 법원에서 진행되는 재판에 나올 예정이다.

종이로 된 인도의 접종 증명서에는 백신 접종 정보 외에도 모디 총리의 사진과 ‘함께라면, 인도는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는 문구가 영어와 인도어로 적혀 있어 진즉부터 말들이 많았다. 지난 8월 바라티 프라빈 파와르 인도 청소년 보건장관은 의회에 나와 사람들이 백신을 맞은 후에도 방역수칙을 따르도록 장려하려고 “공익적 차원에서” 넣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피터 M은 “백신 접종자들은 이미 (방역 수칙의) 효용을 확신하는 사람들”이라며 “개종한 사람에게 설교하는 꼴”이라고 반박했다.

국민회의 지도부의 프리양카 간디 바드라는 총리가 백신을 “개인 홍보”에 이용했다고 비난했다. 마마타 바네르지 웨스트벵골주 총리는 “사망 증명서에도 총리 사진을 넣지 그러느냐”고 꼬집었다. 야당이 장악한 일부 주에서는 총리 대신 주총리 사진을 증명서에 넣기도 한다고 BBC는 전했다.

한편 출국한 인도인들이 외국 공항에서 백신 증명서를 제시했다가 출입국 관료로부터 ‘위조 증명서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곤경에 처하는 일도 빚어졌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