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확산 대만, 중국산 백신 압박에 곤혹

코로나 확산 대만, 중국산 백신 압박에 곤혹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5-25 22:43
업데이트 2021-05-25 22: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중 성향 야당, 중국산 백신 받으라고 압박

대만 보건당국, 미국산 백신 들여오고자 노력

타이완 시민들이 24일 중국의 코로나백신을 허용해 달라며 보건부 건물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타이완 시민들이 24일 중국의 코로나백신을 허용해 달라며 보건부 건물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신규확진자가 595명 발생하는 등 날로 증가하는 코로나 확산세에 타이완 정부가 중국산 백신을 받으라는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인구의 1% 수준인 타이완 정부가 중국 당국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전했다.

타이완 정부는 중국 당국이 대만의 코로나 확산에 대해 가짜 뉴스를 퍼뜨리고 있는데다 국제보건기구(WHO)의 참가도 반대한다고 비판했다. ‘하나의 중국’ 원칙을 내세우며 대만을 독립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중국은 대만이 국민 생명을 담보로 중국산 코로나 백신을 거부하는 정치 게임을 한다고 반박했다.

대만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70만회 접종 분량을 공급받았지만 곧 바닥이 날 전망이다. 모더나를 포함한 다른 백신은 수백만회 분량이 주문에 들어갔다.

지난 주말 대만의 야당 지도자인 훙슈주 전 국민당 주석은 중국 백신을 가능한 빨리 허용해야 한다면서, 중국 백신은 세계적으로 허용되는 추세인데다 대만은 기다릴 시간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진짜 적은 중국이 아니라 바이러스라고 덧붙이며, 중국으로부터의 독립을 강조하는 차이잉원 정부를 압박했다.
대만 시민들이 보건 당국 앞에서 코로나 백신을 원한다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대만 시민들이 보건 당국 앞에서 코로나 백신을 원한다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중국 상하이의 백신 제조업체 푸싱그룹은 지난 22일 대만에 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 백신을 공급하겠다고 제안했다. 바이오엔테크는 미국 화이자와 함께 코로나 백신을 만든 독일 업체다.

로이터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의 아이폰 등을 제조하는 대만 폭스콘이 독자적으로 푸싱그룹에 접촉해 직원과 가족들에게 백신을 접종해 달라는 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푸싱그룹은 오는 8월 백신 1000만회 접종분량을 생산할 계획이다.

대만의 보건부 장관인 천스중은 만약 기업이 백신 구매를 원한다면 당국과 협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이어 중국산 백신이 안전하다는 충분한 증거가 아직 없다면서, 대부분의 대만인들은 중국 백신을 맞고 싶어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중국 백신을 수입하려면 이를 금지한 법이 개정되어야 한다고 부연했다.

천 장관은 지난주 미국의 하비에르 베세라 보건 장관을 만나 백신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 하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백신을 다른 나라에 공급하겠다는 언급 이후에도 미국 측의 대만에 대한 백신 공급 발표는 나오지 않았다.

로이터 통신은 미국의 백신 공급이 속도를 내고 있으며, 이미 대만으로 백신을 보내기 위한 주문이 들어갔다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