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13일 만에 첫 외출… “수치, 미얀마 유혈사태 몰라”

113일 만에 첫 외출… “수치, 미얀마 유혈사태 몰라”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5-24 22:38
업데이트 2021-05-25 09: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택연금 이후 건강하게 법정 출석
수치 “NLD, 국민 있는 한 계속 존재”
군부의 정당 강제해산 반대·혐의 반박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이 24일 수도 네피도의 특별법정에 출두해 윈 뮌트 전 대통령, 민주주의민족동맹(NLD) 대변인인 묘 아웅 박사와 함께 재판을 받고 있는 모습을 한참 뒤에야 국영 MRTV가 공개했다. 수치 고문이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에 가택 연금당한 뒤 113일 만의 일이다.  MRTV 동영상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이 24일 수도 네피도의 특별법정에 출두해 윈 뮌트 전 대통령, 민주주의민족동맹(NLD) 대변인인 묘 아웅 박사와 함께 재판을 받고 있는 모습을 한참 뒤에야 국영 MRTV가 공개했다. 수치 고문이 외부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지난 2월 1일 쿠데타를 일으킨 군부에 가택 연금당한 뒤 113일 만의 일이다.
 MRTV 동영상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2월 군부 쿠데타 이후 줄곧 가택연금 상태에 있던 아웅산 수치(76) 미얀마 국가고문이 24일 사태 발생 이후 113일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수도 네피도의 특별법정에 출석하면서다. 수치 고문은 쿠데타 이후 미얀마 전역에서 벌어진 유혈 상황은 물론 현재 가택연금 장소가 정확히 어디인지 모를 정도로 ‘정보 통제’를 받아 온 것으로 확인됐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뇌물수수 등 7가지 죄목으로 기소된 수치 고문은 이날 비교적 건강한 모습으로 법정에 나와 자신에게 적용된 혐의들을 반박했다. 법정 부근에는 경찰 트럭들이 도로를 차단하는 등 경비가 삼엄했다. 테 마웅 마웅 변호사는 “수치 고문이 공판 전 30분에 걸쳐 변호인단과 대면회의를 가졌다”고 말했다. 군부는 그동안 변호사와의 직접 면담을 금지하고 화상 접견만 허용했다.

면담 뒤 변호인단은 수치 고문이 현재 ‘먹고 자는 것’ 외에는 외부 세계와 완전히 차단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미얀마 시민들이 저항 시위에 나선 사실부터 반군이 군부세력에 무장저항 태세를 갖추고 있는 정황까지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처지에서도 수치 고문은 “모든 사람들의 안녕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민주주의 민족동맹(NLD)은 국민을 위해 창당됐으며, 국민이 있는 한 계속 존재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변호인단은 전했다. NLD 관련 언급은 군부가 임명한 인사들로 구성된 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21일 NLD에 대한 강제 해산 방침을 밝힌 데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NLD는 수치 고문이 1988년 민주화 항쟁 당시 야권 인사들과 함께 창당한 정당으로, 2015년 총선에서 승리해 문민정부 시대를 열었으나 지난 2월 쿠데타로 정권을 빼앗겼다.

이런 가운데 군부세력에 저항하는 시민군의 대응이 갈수록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쿠데타에 저항하다 군경에 목숨을 잃은 민간인이 818명에 이르는 가운데 동부 카야주에서 지난 23일 카렌족 시민군과 정부군 사이에 격렬한 충돌이 벌어져 40명 이상의 정부군이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기관총과 자동소총, 수류탄, 유탄발사기까지 동원해 진압에 나서는 정부군을 상대로 시민군은 19세기 방식으로 집에서 만든 엽총, 사제폭탄 등으로 맞서고 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2021-05-2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