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서 하룻밤 새 캥거루 20마리 사망…도로의 학살자 있나

호주서 하룻밤 새 캥거루 20마리 사망…도로의 학살자 있나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19-10-01 13:32
업데이트 2019-10-01 1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끼 캥거루 3마리 구출..보호중

이미지 확대
자동차에 치여 쓰러져있는 캥거루
자동차에 치여 쓰러져있는 캥거루 CNN 홈페이지 캡쳐
호주에서 하룻밤새 새끼를 포함해 20마리 캥거루들이 대량으로 사망한 채 발견됐다.

30일(현지시간) CNN은 전날 호주 뉴사우스웨일스주의 투라 해변 인근에서 죽은 캥거루들이 가정집 잔디밭 등에서 발견됐다고 전했다. 전날 밤 동안 차량에 치여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야생동물 구조단체 와이어스의 자원봉사자 재닌 그린은 지난 20년간 호주에서 한 번에 이렇게 많은 캥거루가 사망한 사례는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행히 3마리 새끼 캥거루들이 구조돼 와이어스에서 케어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그린은 “죽은 캥거루를 발견한 주민들이 많이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캥거루들은 우리 공동체의 일원이며 이 땅에서 오랜 시간 살아왔다”면서 “캥거루가 길에서 뛰어다니든 데 익숙해진 주민들은 도로에서도 캥거루가 다칠까 속도를 줄인다”고 덧붙였다. 대량 학살이라 불러도 무방할 이번 사건이 더욱 믿기지 않는 이유다. 이번 사건을 조사하고 있는 경찰은 관련 정보를 가진 사람들의 제보를 부탁했다.

호주에서만 서식하는 캥거루는 이 나라의 상징으로 오랜 시간 세계인의 관심과 사랑을 받아왔다. 그러나 2011년 3500만 마리정도던 캥거루가 2019년 기준 5000만마리에 육박하면서 우려를 낳고 있다.

캥거루는 호주에서 발생하는 자동차와 동물 충돌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호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 해 2만건 이상의 자동차·동물 충돌 사고 중 80%가 캥거루와 관련돼 있다. 농작물을 해치거나 같은 초식 동물인 가축들과 먹이 경쟁을 벌이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과거 캥거루의 천적이던 들개가 사라지고 원주민들이 더는 캥거루를 사냥하지 않게 되면서 캥거루 개체 수가 급증한 것으로 본다.

민나리 기자 mnin108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