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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국도 항공사도… 실종 직후 4시간 ‘우왕좌왕’

당국도 항공사도… 실종 직후 4시간 ‘우왕좌왕’

입력 2014-05-03 00:00
업데이트 2014-05-03 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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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SJ ‘말레이시아 정부의 MH370기 실종사건 예비 보고서’ 분석

지난 3월 8일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가 항로를 이탈한 직후 말레이시아 당국과 항공사는 무려 4시간 이상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우왕좌왕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종기를 추적할 수 있었던 ‘골든 타임’에 인근 국가 관제탑과 두서 없는 교신만 주고 받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정부가 내놓은 MH370기 실종사건에 대한 예비 보고서를 분석했다. WSJ에 따르면 실종기 조종사들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관제탑과 새벽 1시 21분에 마지막으로 교신했다. 다음 교신 대상은 베트남 호찌민 관제탑이었다. 호찌민 관제탑은 예정된 교신이 오지 않자 1시 38분에 말레이시아 측에 위험 신호를 보냈다. 말레이시아 관제탑은 17분 동안 이 여객기가 사라진 사실조차 몰랐던 것이다. 수사 상황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WSJ와의 인터뷰에서 “관제탑에 신호를 보내는 장치인 트랜스폰더의 작동이 중단되고, 사고기가 서쪽으로 갑자기 방향을 튼 바로 그 순간을 놓친 것”이라고 말했다.

말레이시아와 베트남 관제탑은 이후 25분 동안 비행기가 어디로 사라졌는지를 놓고 10여 차례 교신을 주고 받았다. 이 시간 말레이시아항공 운영 센터는 “MH370기가 캄보디아 영공에 진입했고, 지상과 계속 연락을 하고 있다”는 엉터리 정보를 내놓았다. 말레이시아 관제탑이 “캄보디아 영공을 비행하는 게 정상 항로인가”라고 묻자, 베트남 관제탑은 “원래 베트남 영공을 통과하기로 돼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후 4시간 동안 아무런 비상조치도 취해지지 않은 채 싱가포르, 홍콩, 베이징 등의 관제탑과 실종기 위치를 묻는 교신만 오갔다. 말레이시아 항공관제 총괄책임자는 새벽 5시 30분에야 실종 경보를 발령했다. 전면 수색 작업은 그로부터 5시간이 지난 10시 30분에 시작됐다. 히샤무딘 후세인 국방장관도 그때서야 실종기가 기수를 서쪽으로 돌려 인도양을 향해 날아가는 모습이 군 레이더에 잡혔다는 보고를 받았다. WSJ는 “대부분 국가의 지침에 따르면 30분 이상 교신이 중단될 경우 곧바로 비상 대응을 선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말레이시아항공은 대부분이 중국인인 실종기 승객 가족들에게 제공하던 호텔 숙박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했다. 항공사 측은 “말레이시아 현지의 가족 지원센터를 7일부터 폐쇄하겠다”면서 “가족들이 집으로 돌아가도 수색 정보는 충분히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국제 공동 공중수색도 지난달 30일 공식 종료됐다.

이창구 기자 window2@seoul.co.kr

2014-05-0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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