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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 47% 보석 32% 매출 급등… 美 연말 ‘보복 소비’ 휩쓸었다

옷 47% 보석 32% 매출 급등… 美 연말 ‘보복 소비’ 휩쓸었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1-12-27 23:08
업데이트 2021-12-28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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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소매 판매 팬데믹 전보다 10% 증가

오미크론·물류난에도 씀씀이 크게 늘어
온라인 매출 2년 전보다 61.4%나 급증
재택근무 연장 등 영향 소비 감소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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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의 급속한 확산과 물류대란에도 미국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기는커녕 오히려 씀씀이를 크게 늘린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대유행(팬데믹) 직전과 비교하면 소매 판매가 10% 이상 증가했다. 2년간 코로나로 억눌린 소비 욕구가 연말 쇼핑 대목을 맞아 분출된 ‘보복소비 현상’으로 풀이된다.

온·오프라인 매장의 현금, 카드 매출을 집계하는 마스터카드 스펜딩펄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 1일부터 이달 24일 미국의 연휴 소매 판매는 1년 전 같은 기간보다 8.5% 늘었다. 이는 17년 만의 가장 높은 증가율이며,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0.7% 증가한 수치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11~12월은 미국 최대 쇼핑 대목인 블랙프라이데이(11월 26일)와 크리스마스 구매 수요가 반영된 기간이다. 분야별로 보면 의류 매출 증가율이 47.3%로 가장 높았고 보석류(32.0%)와 백화점(21.2%), 전자제품(16.2%)이 뒤를 이었다.

특히 온라인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11.0% 증가해 성장이 두드러졌다. 2019년 연말과 비교하면 무려 61.4% 늘었다. 전체 소매 판매 가운데 20.9%가 온라인에서 발생했다. 5명 중 1명이 아마존, 이베이 등 전자상거래로 연휴 쇼핑을 즐겼다는 얘기다. 스티브 사도브 마스터카드 수석 고문은 “오미크론 변이가 급증하는 지역의 쇼핑객들이 전반적인 지출을 축소하기보다는 온라인 구매로 전환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복 소비’이외에 인플레이션도 소매 판매량 증가에 소폭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국의 지난달 소비자 물가는 1년 전보다 6.8% 상승해 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도브 고문은 “많은 가구가 높은 수준의 저축을 보유한 만큼 물가 상승에도 소비를 늘렸다”고 WSJ에 말했다.

다만 연말 소비 잔치가 장기간 이어지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소비자들이 매장 방문을 점차 줄이고 소비를 줄이려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서다. 애플 등 주요 기업들이 재택근무 중인 직원들의 사무실 출근을 내년으로 연기한 것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센서매틱 솔루션에 따르면 12월 셋째 주 매장 방문객은 2019년 동기 대비 23% 감소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21-12-2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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