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 美는 3주 만에 우세종… 워싱턴DC 비상사태 선포

오미크론, 美는 3주 만에 우세종… 워싱턴DC 비상사태 선포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12-21 22:16
업데이트 2021-12-22 02: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DC “신규 확진 73%가 오미크론 감염”
첫 사망자도 보고…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백악관 “작년과 같은 전면 봉쇄는 없다”
WHO “축제 취소하자” 행사 자제 촉구

이미지 확대
미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중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가 70%를 넘어서며 완전한 ‘우세종’으로 자리잡았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세계보건기구(WHO)는 “오늘 축제를 취소하자”면서 연말연시 행사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다.

20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12~18일 1주일간 미국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중 73.2%가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전체 확진 사례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차지하는 비율은 미국에서 첫 오미크론 변이가 보고된 12월 1주차에 0.4%로 시작해 2주차에 13%로 늘어난 뒤, 1주일만에 6배 가까이 폭증했다. 뉴욕과 뉴저지 등 일부 지역에서는 오미크론 변이의 비율이 90%를 넘어섰다. 로셸 월런스키 CDC 국장은 “시간이 지나면서 델타 변이는 오미크론 변이에 밀려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텍사스주에서는 미국 내 오미크론 변이 감염으로 인한 첫 사망자도 보고됐다. 이날 워싱턴DC는 ‘비상사태’를 선언했다. 지난달 중순 해제했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를 다시 꺼내들었으며 무료 코로나19 진단키트를 배포하기로 했다.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전 세계에 코로나19 ‘5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각국은 백신 접종 확대와 강력한 방역 조치 등 대응에 나서고 있다. 프랑스는 이날 만 5~11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승인했다. 독일은 오는 28일부터 백신 접종자를 포함해 실내외 사적모임 인원을 10명 이내로 제한하는 등의 거리두기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가 개발한 백신의 조건부 판매를 승인했다.

반면 미국 백악관은 “지금의 상황은 백신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에게는 지난해 3월과 같이 위험한 상황이 아니다”라면서 전면 봉쇄 정책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영국은 전면 봉쇄를 포함한 강력한 방역 조치를 저울질하고 있지만 각료들 사이에서 반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영국 더타임스는 전했다.

이날 WHO는 오미크론 변이의 급격한 확산 속도를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미크론이 델타 변종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일관된 증거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행사가 취소되는 것이 삶이 취소되는 것보다 낫다”며 각국이 연말연시에 대규모 행사를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12-2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