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스 아메리카 알고보니 최초로 한국계가 “믿기지 않을만큼 진보”

미스 아메리카 알고보니 최초로 한국계가 “믿기지 않을만큼 진보”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2-18 05:46
업데이트 2021-12-18 0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스 알래스카로 최초, 한국계 미국인 참가자로도 처음 미스 아메리카 2022에 뽑힌 엠마 브로일스가 지난 16일(이하 현지시간) 코네티컷주 언캐스빌의 모히건 선 아레나에서 열린 대회에서 우승해 왕관을 쓰며 감격하고 있다. 언캐스빌 AP 연합뉴스
미스 알래스카로 최초, 한국계 미국인 참가자로도 처음 미스 아메리카 2022에 뽑힌 엠마 브로일스가 지난 16일(이하 현지시간) 코네티컷주 언캐스빌의 모히건 선 아레나에서 열린 대회에서 우승해 왕관을 쓰며 감격하고 있다.
언캐스빌 AP 연합뉴스
100회를 맞은 미스 아메리카 2022 선발대회에서 최초로 한국계 미국인 여성이 우승의 영예를 차지했다.

화제의 주인공은 미스 알래스카로 지난 16일(이하 현지시간) 코네티컷주 언캐스빌의 모히건 선 아레나에서 열린 대회에 참가한 엠마 브로일스(19). 미국 매체 인사이더는 그녀의 우승이 여러 가지 의미에서 새로운 미인 선발대회의 가치를 표방하고 있다고 다음날 전하며 브로일스가 50개 주와 컬럼비아 특별자치구를 대표한 51명의 참가자 중 대회 우승을 차지한 최초의 미스 알래스카이며 한국계 미국인으로서도 영예의 왕관을 최초로 썼다고 전했다.

AP 통신은 대회가 끝난 지 12시간 만에 줌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그녀와 인터뷰했는데 그녀가 “엄마는 완전 한국인이지만 이곳 앵커리지에서 태어나 자랐다”고 말했다. 본인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증후군을 갖고 있다고 했다. 친오빠 브랜단 역시 다운증후군 환자로 스페셜올림픽에 나섰고, 어머니가 특수학교 교사로 일하고 있다고 했다. 오빠를 따라 스페셜올림픽에 나가 많은 경험을 했다고 했다. 그녀는 다른 인터뷰를 통해 “난 진짜 사람이다. 약점이 참 많다”고 밝힌 것도 인상적이다.

미스 아메리카 대회는 1921년 시작했지만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취소돼 이번이 100회가 됐다. 100회를 기념해 특별히 제작한 왕관과 10만 달러(약 1억 1860만원)의 장학금을 받는다고 전했다.

애리조나주립대 바렛 아너스 칼리지에서 생의학을 전공하고 있는 그녀는 특별히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우승한 것이 자랑스럽다고 인사이더에 털어놓았다. 브로일스는 “그들(백인들)처럼 보이지 않는 이 나라의 많은 젊은 남녀들에게 미스 아메리카 같은 지위에도 이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줘 용기를 북돋는 어떤 것이 됐으면 좋겠다”면서 “난 모든 면에서 존중받은 것처럼 느껴진다”고 말했다.

나아가 대회 조직이 최근 들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내가 한국계 미국인으로서 우승했다는 사실이 이 조직이 보여준 변화를 대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진보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도 더불어 변하고 있어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우리는 과거 몇십년 동안에도 미스 아메리카에 다양한 집단이 참여하고 있었다. 심지어 톱 10 안에 들기도 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졌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수영복 심사가 없어진 것도 아주 반갑다고 했다. “당신이 어떻게 보이느냐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당신의 배경이 어떤 것이냐는 중요하지 않다. 당신이 누굴 사랑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진짜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어떤 사람이냐, 어떤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느냐, 당신이 세상에서 어떤 변화를 이끌어내고 싶은 것이냐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