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병들면 바다에 버려” 미국, 중국 어선 수입금지

“병들면 바다에 버려” 미국, 중국 어선 수입금지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5-29 08:37
업데이트 2021-05-29 0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네시아 선원 인권 착취 의혹, 중국 다롄오션피싱의 선단 전체가 어획한 해산물에 대한 수입을 금지

서해 5도는 군사적 충돌 위기나 불법 조업 단속 때나 일시적으로 관심을 받곤 했는데 이 수역을 평화롭고 안전하게 관리하며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의 중국 어선 단속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해 5도는 군사적 충돌 위기나 불법 조업 단속 때나 일시적으로 관심을 받곤 했는데 이 수역을 평화롭고 안전하게 관리하며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중부지방해양경찰청의 중국 어선 단속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강제 노역을 이유로 중국 특정 선단 전체가 어획한 해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신장자치구의 위구르족에 대한 강제노동 등을 이유로 중국 신장 지역 면화 등에 대해 수입을 금지한 데 이은 조치다. 신장 면을 쓰지 않는다고 밝힌 미국 나이키 제품을 불태우는 중국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생겨났다.

미국 세관국경보호국(CBP)은 28일(현지시간) 중국 다롄오션피싱의 선단 전체가 어획한 해산물에 대한 수입을 금지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다롄오션피싱은 33척의 참치 어선을 운용하고 있다.

수입 금지 사유는 해당 선단 어선에서 많은 인도네시아 노동자들이 강제 노역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CBP는 조사 결과 해당 선단에 고용된 인도네시아 노동자들이 예상과 너무 다른 조건에서 일하거나 물리적 폭력과 임금 착취, 가혹 행위 환경에 놓여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들 선단에서 잡은 참치와 황새치 등의 해산물은 물론 참치 통조림이나 애완동물용 사료 등 이 업체 해산물이 함유된 제품은 미국 입항이 금지된다.
중국 어선서 바다로 뛰어내려 탈출한 인도네시아인 선원들. 트리뷴뉴스
중국 어선서 바다로 뛰어내려 탈출한 인도네시아인 선원들. 트리뷴뉴스
다롄오션피싱은 소속 어선이 남태평양 사모아 인근 해상에서 조업하다 고통을 호소하는 인도네시아 선원들의 치료를 외면하고 이들이 숨지자 곧바로 수장시켰다고 한국의 환경운동연합 등이 작년 5월에 의혹을 제기한 업체다. 한국 시민단체는 하루 18시간씩 일하며 약 15만원밖에 임금을 받지 못했고, 폭행도 당했다는 중국 다롄오션피싱 소속 어선 롱싱629호에서 일한 인도네시아 선원 인터뷰를 공개해 국제적 공분을 일으켰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는 지난 1월 중국 정부가 이슬람교를 믿는 소수민족인 위구르족을 수용소에 입소시켜 강제노역을 시키는 인권탄압을 자행한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이 지역 생산 면화와 토마토 가공품 수입을 전면 금지했다.

한편 이날 버지니아주 햄프턴의 랭리-유스티스 공군기지를 방문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리는 민주주의와 권위주의의 싸움 속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나는 다른 어떤 정상들보다 시진핑 중국 주석과 많은 시간을 보냈다. 통역만 두고 24시간 동안 개인적 만남을 했고 1만 7000마일을 날아갔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는 중국이 2035년 이전에 미국을 패배시킬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권위주의에서는 결정을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미국은 독특하다”며 민주주의의 우월성을 강조했다. 2035년에 중국 공산당은 사회주의 현대화를 실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