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성년 밀입국 5배 급증… 바이든 “美 오지 마”

미성년 밀입국 5배 급증… 바이든 “美 오지 마”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03-17 22:40
업데이트 2021-03-18 06: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주 만에 800명→4200명으로 늘어
“국경 넘으려는 시도 20년 만에 최대”

이미지 확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중남미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이주자들을 향해 “오지 말라”고 촉구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 뒤 포용적인 이민 정책에 대한 기대가 커지며 미국 남쪽의 국경을 넘으려는 이민 희망자들이 급증한 데 따른 대응이다.

바이든은 이날 미국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지금 (이민) 제도를 새롭게 정비하는 중”이라면서 “지금 있는 (중남미의) 마을, 도시, 지역사회를 떠나지 말라”고 했다고 CNN이 보도했다. 바이든은 또 “(이주자들이) 나를 좋은 사람으로 알고 오려는 것 같다”면서 “(하지만) 그들은 들어올 수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바이든의 이날 발언은 전임 도널드 트럼프의 반(反)이민 정책을 비판하며 포용 의지를 밝혀 온 바이든 행정부의 기조와는 결이 달랐다. 바이든은 지난달 3일 트럼프 정부의 무관용 이민 정책으로 인해 국경에서 격리된 부모와 자녀 간 재결합을 연구하게 하고, 영주권 자격 제한 규정을 완화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다. 그러나 취임 뒤 통제하기 어려울 정도로 이민행렬이 폭증하자 바이든이 결국 속도 조절에 나선 모습이다.

지난달 세관 국경보호국(CBP)은 멕시코와의 국경에서 이민자 10만여명을 체포하거나 추방했다. 미성년 밀입국자는 추방되지 않고 CBP 시설에 구금되는데, 구금된 미성년 밀입국자가 지난달 800명에서 최근 4200명으로 3주 만에 5배 넘게 늘었다.

알렉한드로 마요르카스 미 국토안보부 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멕시코와의 국경을 넘어 미국으로 오려는 시도가 2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21-03-1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