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끝없는 차단 굴욕 트럼프…유튜브 “채널 사용 중지 7일 연장”

끝없는 차단 굴욕 트럼프…유튜브 “채널 사용 중지 7일 연장”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1-01-20 10:39
업데이트 2021-01-20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위터·페북 등 각종 SNS서 일제히 계정 이용정지 당해

유튜브 “폭력사태 우려 지속”
트럼프, ‘미 의사당 난입 유도’ 논란 계속
트럼프 “SNS가 토론 막고 있다” 반발
트위터, 계정 영구정지… 페북 무기한 차단
구글 CEO “90일내 규정 위반시 채널 폐지”
트럼프-로이터 연합뉴스
트럼프-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계정이 영구 정지되기 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일부 게시물이 가짜뉴스 금지 등 트위터의 운영 원칙을 위반했다며 차단 처리 돼 있다. ‘폭풍 트윗’을 즐기던 트럼프 대통령은 팔로어가 8800만명이 넘을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트럼프 트위터 계정 캡처
계정이 영구 정지되기 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일부 게시물이 가짜뉴스 금지 등 트위터의 운영 원칙을 위반했다며 차단 처리 돼 있다. ‘폭풍 트윗’을 즐기던 트럼프 대통령은 팔로어가 8800만명이 넘을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트럼프 트위터 계정 캡처
유튜브가 19일(현지시간) 미국 의사당 난입 점거 사태를 촉발시킨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채널을 7일간 추가로 사용 중단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유튜브는 사용 중단 연장과 관련해 “폭력사태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동영상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유튜브는 지난 12일 트럼프 대통령이 폭력 선동을 금지하는 서비스 규정을 위반했다며 최소 한 주간 사용을 정지시켰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일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대선 승리를 인증하는 연방의회 의사당에 강성 지지자들이 난입하도록 SNS를 이용해 부추겼다는 비난을 받았다.

트위터, 페이스북 등 관련 정보기술(IT) 기업들도 제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최근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 계정을 영구 정지했고, 페이스북도 그의 계정을 무기한 차단했다.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는 앞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90일 이내에 서비스 규정을 3번 위반하면 채널을 폐지하겠다고 지난주 밝혔었다.
미 하원의장 사무실 점거한 트럼프 지지 시위대
미 하원의장 사무실 점거한 트럼프 지지 시위대 미국 국회의사당에 난입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 시위대 한 명이 6일(현지시간)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사무실까지 들어와 의자에 앉아 발을 책상 위에 올리고 있다. 미국 민주주의의 상징인 의사당의 시위대 점거는 사상 초유의 일이다. 의회는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할 예정이었으나 의사당 난입 사태로 상ㆍ하원 합동회의가 전격 중단됐다.2021.01.07.
AF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UPI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UPI연합뉴스
트럼프 “미국은 절대 순응,
징벌적 언어 규범 강요 안 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유튜브 채널에서 여러 SNS의 조치에 대해 “토론을 막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미국에서 절대적인 순응이나 엄격한 정론, 징벌적 언어 규범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날인 20일 백악관을 떠난다.
6일(현지시간) 미 국회의사당 내에서 대치한 경찰과 시위대. AP
6일(현지시간) 미 국회의사당 내에서 대치한 경찰과 시위대. AP
미 의사당 벽 기어오르는 트럼프 지지 시위대
미 의사당 벽 기어오르는 트럼프 지지 시위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 시위대가 6일(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 서쪽 벽을 기어오르고 있다. 상ㆍ하원은 이날 합동회의를 개최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할 예정이었으나 시위대가 의사당에 난입하는 초유의 사태로 회의가 전격 중단됐다.2021.01.07.
AP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