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유의 美 의회 난입, 가장 뜨악했던 사진 다섯 장

초유의 美 의회 난입, 가장 뜨악했던 사진 다섯 장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1-08 04:38
업데이트 2021-01-08 0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불복 주장에 동조하는 시위대가 6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의회 의사당에 난입해 아수라장을 만든 지 하루가 돼 간다. 영국 BBC는 다음날 미국 민주주의의 상징이 무너져내린 순간에 촬영된 수많은 사진들 가운데 가장 뜨악했던 사진 다섯 장을 골라 눈길을 끈다.
먼저 남부연합 깃발을 펄럭이며 의사당 2층 상원 출입문 근처를 거니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 모습이다. 미국 역사에 마지막으로 워싱턴 DC의 정부 건물이 침탈된 것은 1814년 영국군 병사들에 의해서였다. 그런데 남부연합 깃발을 든 트럼프 지지자가 아무런 제지도 받지 않고 상원 출입문 쪽으로 걸어가는 모습은 놀랍기만 하다고 방송은 전했다.

노예해방에 반대해 남부연합 주들이 내걸었던 깃발은 뒤의 유화들과 어우러져 마치 시계를 남북전쟁 시기로 되돌린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지난해 5월 조지 플로이드 피격 이후 인종차별 반대 시위가 미국 전역에서 들끓어 남부연합기 게양이 금지된 주들이 많았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표현의 자유에 해당한다며 이 깃발을 드는 시위꾼들을 옹호했다.
두 번째는 로툰다 홀에서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쓰던 연설대를 들고 가며 히죽거리며 손을 흔드는 시위꾼이다. 붉은 테이프로 연결된 줄은 의사당 방문 투어 이용객들이 따라 걷는 줄이다. 뒤 그림은 미국 독립전쟁 때 브루고뉴 장군의 항복 장면이다.
세 번째는 마치 카메라 세례 좀 받을거야, 라고 작정하고 시위에 나선 것 같은 모습의 사내다. 제이크 안젤리란 인물로 알려졌다고 BBC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 지지 시위 때마다 단골로 참여했고 상원 회의장 진입을 막는 의회경찰을 향해서도 불호령을 날린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흑인들이 다수를 차지한 시위대가 의회를 진입하려 했으면 그렇게 쉽사리 의사당을 내줬겠느냐는 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백인들이 다수를 차지한 시위대원들이 쉽사리 의회를 점령한 모습이 놀랍기만 한데, 한편으로는 그럴 법하다는 생각도 든다.
네 번째는 리처드 바넷이란 인물이다. 펠로시 하원 의장이 늘 앉는 의자에 눕다시피 하고 발까지 턱 책상 위에 올려놓은 채 자랑스럽게 촬영에 임하고 있다. 그는 의장인 양 책상 위에 자신의 메모를 남겨 화제가 되기도 했다. 참 자랑스럽겠다.
마지막으로 하원 회의장 앞에 몰려든 시위대원들과 대치하며 권총을 겨누는 의회 경찰들이다. 문에 바리케이드를 만들고 총기들을 겨누는 모습이 마치 쿠데타에 맞서는 모습처럼 보인다고 많은 이들이 댓글을 달았다. 마치 할리우드 서부극의 한 장면 같다는 이도 있었다. 조 바이든 당선인이 이날 당선 인준을 받았는데 그는 “민주주의에 대한 습격”이라고 표현했는데 이 사진은 그가 의미하는 바를 소름끼치게 압축한다고 방송은 지적했다.

사진 위는 로이터, 나머지는 모두 AFP 통신 것이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