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 박대통령 만나면 강력한 방위지원 표명할 것”

“오바마, 박대통령 만나면 강력한 방위지원 표명할 것”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8-31 23:18
업데이트 2016-09-01 03: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악관, G20 양자회담 관련 밝혀

미국 백악관은 30일(현지시간) 오는 4~5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 한·미 양자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현재로서는 아는 바가 없다”며 “만일 열리게 되면 미국의 강력한 방위지원을 표명하는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박근혜 대통령과 공식 양자회담을 할지 여부는 알지 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바마 대통령이 (G20과 같은) 이런 회의 기간을 활용해 일부 카운터파트와 만날 기회를 갖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라며 “현 시점에서 그런 것이 계획돼 있는지 잘 모르지만 만약 양자회담이 열리게 된다면 오바마 대통령은 우리의 동맹 한국에 대한 미국의 강력한 방위지원을 표명하는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니얼 러셀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도 오는 7~8일 라오스에서 열리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북한 문제가 비중 있게 다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EAS에 참석하는 지도자들이 북한 문제와 (핵)비확산 문제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며 “잠수함탄도미사일(SLBM) 발사는 국제법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의해 규정된 의무에 대한 직접적인 위반으로 아시아 지역 정상의 대화를 훨씬 더 시급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한편 벳쇼 고로 유엔주재 일본 대사는 이날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의 최근 잇따른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일본은 (추가적) 대북 제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벳쇼 대사는 “안보리 결의 2270호를 엄격하게 이행함과 동시에 제재와 관련해 우리가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9-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