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디트로이트 간 오바마, 美 자동차산업 부활 ‘자축’

디트로이트 간 오바마, 美 자동차산업 부활 ‘자축’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21 23:02
업데이트 2016-01-22 01: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터쇼·금융지원 GM공장 방문

“나는 ‘야수’로 알려진 훌륭한 미국 차를 이미 타고 있는데, 내년에 ‘야수’를 포기해야 해서 그에게 작별을 고할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새로 살 차를) 좀 찾아볼까 한다.”

이미지 확대
새 차 알아보는 오바마
새 차 알아보는 오바마 20일(현지시간)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모터쇼를 방문한 버락 오바마(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GM의 전기차 볼트 EV에 탑승해 개발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
디트로이트 AFP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북미 국제 오토쇼 2016’(NAIAS·디트로이트 모터쇼)를 찾은 뒤 자리를 옮겨 GM 인력센터에서 가진 연설에서 내년 퇴임한 뒤 탈 차를 찾아보겠다며, 국산차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야수’로 불리는 대통령 전용 캐딜락 방탄차와 헤어져야 하니 새 차를 사겠다는 것인데, 관중석에서 추천 차종이 쏟아지자 오바마 대통령은 잠시 생각에 잠긴 뒤 “내가 어떤 차를 살지는 지금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웃음을 자아냈다.

오바마 대통령의 이날 모터쇼 방문은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는 미국 자동차 산업의 성과를 ‘자축’하기 위한 것이다. 미국의 지난해 자동차 판매는 저금리와 실업률 하락에 따른 소비 호조, 저유가 등 영향으로 1747만대로 늘어나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역대 최고치였던 2000년 1735만대를 15년 만에 갈아치운 것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연설에서 미국 자동차 산업의 부활을 축하하며 “모터쇼는 다른 곳에도 있지만 ‘자동차 도시’는 디트로이트가 유일하다. 세계에서 가장 좋은 차와 인력을 찾는다면 디트로이트에 있어야 한다. 이것이 내가 여기에 온 이유”이라고 강조했다. 또 2009년 많은 사람의 반대에도 GM과 크라이슬러에 구제금융을 제공한 자신의 결정이 옳았음을 역설했다.

그는 “여기서 공장을 둘러보고 여러분의 손으로 이룬 일을 보고 나니 언제라도 똑같은 선택을 할 것이라고 단언할 수 있게 됐다”고 뿌듯해했다. 당시 미국 정부는 금융위기로 자동차 업체들이 파산 위기에 놓이면서 수십만명이 실직하자 800억 달러(약 96조 8000억원)의 구제금융을 결정했다. 정부는 이후 부채 상환과 배당, 주식 매각 등으로 705억 달러를 회수했다.

미 언론은 “오바마 대통령의 디트로이트 방문은 ‘빅토리 랩’(우승자가 경주 후 트랙을 한 바퀴 더 도는 것)과 같다”고 평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22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