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 공룡’ 알리바바 오프라인 공룡 월마트 제쳤다

‘온라인 유통 공룡’ 알리바바 오프라인 공룡 월마트 제쳤다

입력 2014-10-30 00:00
수정 2014-10-30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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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증시 상장 한달만에 시총 11위… “월마트 매출, 알리바바의 55배”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가 미국 뉴욕 증시 상장 불과 한 달 만에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를 넘어섰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알리바바의 주가는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이날 한때 2.8% 오른 100달러 50센트(약 10만 5260원)에 거래되며 시가총액이 2470억 달러(약 258조 7000억원)까지 뛰어올랐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월마트에 앞선 것은 물론 시가총액 10위 업체인 스위스계 제약사 노바티스에 불과 20억 달러 뒤진 금액이었다. 알리바바의 주가는 99달러 68센트, 시가총액은 월마트보다 약 1억 달러 적은 2457억 5000만 달러에 마감됐다.

FT는 지난달 19일 상장된 알리바바가 월마트를 추월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월마트는 27개국에 1만 10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도 4730억 달러로 86억 달러의 매출을 올린 알리바바의 55배에 달한다.

공모가 68달러로 출발한 알리바바는 상장되자마자 주가가 38%나 오르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알리바바의 2017년 매출이 2014년과 비교해 149%가 증가한 21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같은 기간 월마트의 매출은 단 7% 늘어난 522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투자은행 제프리스는 앞으로 10년 동안은 알리바바가 중국 온라인 유통시장의 패권을 놓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제프리스의 애널리스트 신시아 멩은 “10년 안에 중국 인구의 절반이 알리바바의 고객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4-10-3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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