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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자 신용도·신분 확인에 SNS 조회

대출자 신용도·신분 확인에 SNS 조회

입력 2014-01-11 00:00
업데이트 2014-01-11 0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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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금융사, 대출 심사에 활용

미국 기업과 대학이 채용과 입학 전형에서 지원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조사하는 데 이어 금융회사들도 대출 심사에 고객의 SNS 내용을 활용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현지시간) 대출 신청자의 신용도와 신분을 확인하는 데 SNS를 이용하는 금융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출업체들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조회해 대출 신청자가 신청서에 적어 낸 직장과 같은 직장에 다니고 있는지, 잠재적 문제점이 있거나 해고되지는 않았는지를 알아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출업체들은 대출을 필요로 하는 작은 회사들이 인터넷 경매사이트인 이베이에서 비난을 받은 적이 있으면 신용도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조사는 주로 소액대출을 제공하는 신생업체들 사이에서 이뤄지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신생 대출업체 플러리시, 독일에 본사를 둔 소액 대출업체 크레디테크 등이 이에 해당한다.

WSJ는 대출업체들이 이 같은 활동을 통해 이전까지는 대출을 받기 곤란했던 신용불량자나 은행계좌가 없는 대출 신청자들에게 시험적으로 대출을 시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화판매원인 패트리샤 윔스는 신용이 좋지 않지만 플러리시가 운영하고 있는 ‘렌드업’에서 200달러를 대출받았다.

하지만 시민단체 등은 대출업체들의 이 같은 활동이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제프리 체스터 디지털민주주의센터 사무국장은 “사람들이 SNS를 조사하는 활동 이면에 숨은 사생활 침해를 알지 못한다”면서 “그런 활동으로 인해 자신이 탐탁지 않게 여겨질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규제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4-01-11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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