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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 日…97세 운전자, 보행자 치고 車 3대 ‘쾅쾅쾅’

초고령사회 日…97세 운전자, 보행자 치고 車 3대 ‘쾅쾅쾅’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11-22 07:36
업데이트 2022-11-22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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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후 고령 운전자 사고 계속

97세 운전자 교통사고 현장. NHK 방송화면 캡처
97세 운전자 교통사고 현장. NHK 방송화면 캡처
초고령사회 일본에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번에는 97세 운전자가 보행자를 친 뒤 차량 3대를 연속으로 들이받아 멈출 때까지 브레이크(제동장치)를 밟지 않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20일 교도통신, NHK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쯤 후쿠시마현 후쿠시마시에서 한 차량이 보행자를 친 뒤 차량 3대를 연속해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40대 여성 1명이 숨지고 승용차에 타고 있던 4명이 다쳤다. 차량 운전자인 97세 나미시오 구니요시는 자동차운전처벌법 위반(과실운전치사상) 혐의로 체포됐다.

나미시오는 사고 당시 수십m에 걸쳐 인도를 달리다 한 여성을 치고 신호 대기 중이던 차량 3대를 차례로 들이받았다. 이후 가로수 사이에 끼여 멈춰 섰다. 경찰 조사 결과 도로에는 브레이크를 밟은 흔적이 남아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나미시오는 운전면허증 갱신 당시 인지기능 검사에서 문제를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고, 경찰은 사고 차량의 블랙박스 영상을 분석하는 등 정확한 사고 원인과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73세 노인 중앙선 넘어 역주행해 사고

치바현에서는 73세 노인이 운전대를 잡고 중앙선을 넘어 역주행해 사고를 내는 일도 있었다. 피해 차량에 타고 있던 남성은 전치 4주의 부상을 입었다. 이 남성은 신혼여행을 이틀 남기고 병원에 입원해 안타까움을 더했다.

피해 남성은 “7박 8일간의 신혼여행을 모두 취소했다. 웨딩촬영과 생일이벤트도 모두 못하게 됐다”라고 현지 언론에 전했다. 사고를 낸 노인은 사고 직후 자력으로 보행하는 등 건강에 이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 남성은 “면허를 받고 수십년이 지난 분이 많다. 면허 제도를 더 확실히 해야 이러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운동하는 일본 노인들. EPA=연합뉴스
운동하는 일본 노인들. 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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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운전자의 역주행 등 교통사고가 크게 증가하면서 고속도로나 주요 간선도로에 역주행을 경고하는 표지판도 늘고 있다. 도쿄 인근 도로에 세워진 역주행 경고 표지판. 출처 니혼게이자이신문
고령 운전자의 역주행 등 교통사고가 크게 증가하면서 고속도로나 주요 간선도로에 역주행을 경고하는 표지판도 늘고 있다. 도쿄 인근 도로에 세워진 역주행 경고 표지판.
출처 니혼게이자이신문
고령운전자 사고 늘어나는데
75세까지는 운전면허 그대로

일본의 초고령자 수는 51년 연속 증가세다. 2000년대 들어 고령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잇따랐다. 지난해 기준 75세 이상의 운전자가 일으킨 사망사고는 지난해 346건(전년 대비 13건 증가)으로 전체의 약 15%를 차지한다. 이 가운데 핸들 조작 실수나 브레이크와 액셀을 혼동해 일어난 사고가 33%였다.

일본은 신호 위반 등 경력이 있는 75세 이상을 대상으로 면허증 갱신시 운전기능검사를 의무화했다. 75세 이상 운전자 가운데 앞선 3년 간 신호를 무시하거나 과속 등 교통법규 위반 경력이 있는 운전자는 의무적으로 실차시험을 다시 봐야 한다. 75세 이상 운전자의 운전면허 갱신 시에는 기억력과 판단력을 측정하는 검사도 병행된다. 자동 브레이크 기능이 있는 서포트카 한정 면허는 연령에 관계 없이 취득할 수 있다.

그러나 75세까지는 면허 갱신 때 별도의 시험이나 검사를 치르지 않기에 여전히 고령 운전자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상황이다. 
김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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