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일부만 동참’… “중국에 동맹 분열선만 보여줘”

美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일부만 동참’… “중국에 동맹 분열선만 보여줘”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12-27 16:34
업데이트 2021-12-27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주도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에
영국·호주·일본·캐나다·뉴질랜드 합류
프랑스·이탈리아·한국 등 사절단 파견
중국이 파고들 동맹 속 균열 드러난듯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내외가 지난 25일(현지시간) 화상으로 크리스마스 인사를 하기 위해 백악관에 앉아 있다.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내외가 지난 25일(현지시간) 화상으로 크리스마스 인사를 하기 위해 백악관에 앉아 있다. AP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중국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한 ‘외교적 보이콧’을 단행키로 한 가운데 모든 동맹이 동참하지 않으면서 외려 중국이 동맹 사이를 파고들 약점을 노출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힐은 26일(현지시간) “바이든의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놓고 동맹이 분열되고 있다. 외교 보이콧은 이미 제한적인 성공이 될 것이라는 조짐을 보인다”고 전했다.

선수단은 보내지만 개막식과 폐막식 등에 정부 및 정치권 고위 인사를 파견하지 않는 미국 주도의 외교 보이콧은 민주주의 동맹의 힘을 과시하고 중국을 강하게 압박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신장 위구르 등에 대한 중국 당국의 인권침해와 같이 보이콧에 대한 명확한 이유도 있었다.

이에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 등 전통적인 우방들이 합류했고, 유럽연합(EU) 회원국인 리투아니아도 보이콧을 선언했다.

반면 미국·영국·호주의 신안보동맹인 ‘오커스’ 출범과 함께 미국에서 핵잠수함을 이전받게 된 호주가 프랑스와의 기존 잠수함 건조 계약을 파기한 가운데, 프랑스는 중국에 외교 사절단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2026년 동계올림픽 개최국인 이탈리아와 동계올림픽 강국인 노르웨이도 사절단을 보내기로 했다. 독일은 유럽 국가들의 공동 대응을 촉구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아직 알수 없다.

또 더힐은 한국에 대해 “미국과 첨예한 불화 속에 있는 북한 (문제)에 대한 중국과의 조율을 이유로 외교적 보이콧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은 공식적으로 각국이 알아서 결정할 문제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지난 6일 바이든 행정부가 외교적 보이콧 입장을 공표하기 전에 “동맹국들과 분명히 협의를 했다”는 점도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참여를 두고 동맹들의 입장이 갈리는 가운데 메리 갤러거 미시간대 국제연구소 소장은 “이런 식의 보이콧은 베이징에 미국 동맹이나 서방민주주의국가에 분리 지점이 어디 있는지를 명확하게 해 줄수 있다는 게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중국이 어떤 국가를 집중 공략해야 할지를 알게 해준다는 뜻이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