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감기 환자 절반이 오미크론 감염자일 수 있다”

“감기 환자 절반이 오미크론 감염자일 수 있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1-12-27 00:42
업데이트 2021-12-27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 과학자들 “대부분 일반 감기 증상”

이미지 확대
오미크론 확산에 다시 마스크 쓰는 영국
오미크론 확산에 다시 마스크 쓰는 영국 AP연합뉴스
팬데믹 양상을 추적해 온 영국 연구팀이 감기 증상을 앓는 사람들의 절반 가량이 코로나19 감염 환자였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영국에서는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사상 처음으로 10만 명을 돌파했다. 영국에서는 많은 사람이 접종을 완료하거나 이전에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돼 면역력이 생긴 상태다.

조 코로나19 연구팀은 “목 통증이나 콧물, 두통 등 일반적인 감기 증상일지라도 실제로는 코로나19의 오미크론 변이 감염일 가능성이 있다”라며 감기 증상일지라도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고 조언했다.

연구를 이끈 팀 스펙터 교수는 “오미크론 확진 환자들은 대개 일반 감기 같은 증상을 겪는다”라며 이들 대부분이 목 통증과 콧물, 두통으로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더 많은 목숨을 살리기 위해 대중에게 이 같은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 백신을 맞고 있는 영국 여성
코로나 백신을 맞고 있는 영국 여성 로이터연합뉴스
증상 경미해도 확산 강한 오미크론
영국과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발표한 예비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미크론의 중증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오미크론 감염자는 다른 변종 대비 입원이 필요한 중증 환자가 30%~70% 정도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대학교는 오미크론이 기도 감염은 더 잘 일으키지만 더 심각한 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몸속 깊은 폐 조직까지 침투하는 경우는 적다고 밝혔다.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는 오미크론이 중증 환자의 폐에서 관찰되는 폐 세포 융합을 잘 일으키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오미크론 변이는 다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증상이 경미하지만 확산세가 매우 강한 것이 특징이다. 영국 보건당국은 무증상자도 전염력이 있어서 다른 이들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는 만큼 시민들에게 지인이나 가족들과의 연말 모임 전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